현대중공업, 내년 1월 군산조선소 재가동…정부 "환영"

전기차 클러스터 '군산형 일자리'와 연계…친환경선박·전기차 메카로 육성

카테크입력 :2022/02/24 19:56    수정: 2022/06/13 15:54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용노동부는 24일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 현대중공업·전라북도·군산시와 함께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16년 수주절벽 등 조선업 장기불황에 따른 자구책으로 2017년 7월 군산조선소 가동을 중단했다. 그러나 최근 국내 조선업계 수주실적 개선에 따라 내년 1월 재가동을 결정했다.

정부·지자체는 군산조선소 재가동 결정을 환영하고 내년 1월 재가동 시점까지 인력확보 등을 지원하고자 현대중공업과 '군산조선소 재가동 관련 상호 협력 협약서'를 체결했다.

협약서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지자체와 함께 현 시점부터 시설정비에 착수하고 재가동 시점부터 블록을 제작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연간 10만톤 규모의 컨테이너 선박용 블록 제작을 시작으로 향후 수주동향에 따라 블록 물량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 추세에 맞추어 LNG‧LPG 선박용 고부가가치 블록 생산도 확대할 방침이다.

군산시는 2017년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지, 2018년 2월 GM공장 폐쇄 등 여러 예기치 못한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정부는 국가주력산업이기도 한 조선‧자동차 산업 핵심 생태계 및 인력을 유지하고 지역경제를 보완하기 위해 군산시를 제1호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했다.

투입된 자금은 3조원 가량. 정부는 이를 기반으로 위기산업 지원, 신산업 발굴‧육성, 산업단지‧도로‧항만 등 지역경제 기반 보완, 숙련인력 유지 및 활용 등 지원책을 펼쳐왔다.

특히 조선업에 대해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따른 지역지원대책'을 수립하고 조선-해운 상생협력 강화, 금융지원 등을 확대하면서 지역 산업 생태계 유지에 힘써왔다.

군산시 관계자는 "정부 지원 덕분에 현재 군산 지역 조선 기자재 업체들은 경영을 지속 영위하고 있으며, 군산조선소 재가동 시 이들 기자재 업체들이 현대중공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국내 조선 산업 경쟁력 강화와 재도약 측면에서도 큰 의미를 갖는다.

특히 계획대로 LNG‧LPG 선박용 고부가가치 블록이 확대되면 국내 조선 산업 친환경 선박 분야 경쟁 우위를 강화하는 데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군산‧전북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든든한 버팀목으로도 자리할 것으로 예상한다.

조선소 가동 중단 이전 이 지역 경제에서 조선 산업이 차지하던 비중이 타 지역 대비 월등히 높았던 만큼, 재가동시 지역 경제를 견인할 것으로 추측한다. 

관련기사

또 현재 군산형 일자리에 따라 전기차 클러스터가 새롭게 형성 중인 바,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연계해 친환경 선박·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고부가가치 산업 중심지로 거듭날 가능성이 있다.

정부 관계자는 "전북·군산 지역 조선업 생태계 복원과 국내 조선 산업 재도약을 위해 전력을 다할 방침"이라며 "군산조선소가 내년 1월 차질 없이 재가동될 수 있도록 조선업 생산기술 인력양성, 채용예정자 훈련수당 지원 등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