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가위로 부작용 없는 암 치료법 개발

IBS, 돌연변이 특성 상관없이 모든 암 치료 가능한 유전자 가위 제작

과학입력 :2022/02/23 13:24    수정: 2022/02/23 13:30

유전자 가위를 활용, 정상세포는 건드리지 않고 암세포만 골라 죽이는 환자 맞춤형 항암 치료 길이 열렸다.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 노도영)은 유전체 항상성 연구단(단장 명경재)이 부작용 없이 모든 종류의 암에 적용할 수 있는 유전자 가위 기반 암 치료법 '신델라(CINDELA, Cancer specific INDEL Attacker)'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방사선이나 화학 항암제를 사용하는 기존 항암 치료는 암세포뿐 아니라 정상세포의 DNA 이중나선까지 손상시켜 탈모, 설사 등 부작용을 일으킨다. 반면 신델라 기술은 DNA 염기서열을 인식하여 DNA 이중나선을 절단하는 효소인 CRISPR-Cas9 유전자 가위로 암세포에만 있는 돌연변이의 DNA 이중나선만 골라 잘라낸다. 

신델라 기술 활용한 암 치료 방법 (자료=IBS)

연구진은 유전자 가위로 DNA 이중나선을 절단하면, 방사선이나 화학 항암제를 통한 물리·화학적 DNA 이중나선 절단과 유사하게 암세포 사멸을 유도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어 정상세포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여러 암 세포주 고유의 ‘삽입/결손(InDel) 돌연변이’를 찾아냈다. 

이를 표적으로 하는 CRISPR-Cas9 유전자 가위를 제작하여 쥐 실험에 적용, 정상세포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죽일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신델라 기술로 InDel 돌연변이의 DNA 이중나선을 많이 절단할수록 암세포 사멸 효과가 컸다. 나아가 암세포 성장도 억제할 수 있음도 보였다. 

기존 유전자 가위 기반 암 치료 연구는 암 유도 돌연변이를 찾아 각양각색의 원인을 밝히고, 이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유전자 가위를 제작하는 방식이라 과정이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렸다. 신델라 기술은 모든 암 형성 과정에서 공통으로 생성되는 InDel 돌연변이의 DNA 이중나선을 잘라 DNA 손상복구를 막음으로써 암세포를 죽인다. 

관련기사

유전자 가위 기반 암 치료 기술 신델라 연구를 이끈 IBS 연구진 (자료=IBS)

명경재 단장은 "부작용 없고 모든 암에 적용 가능한 환자 맞춤형 정밀 의료 플랫폼 기술을 개발, 암 치료의 패러다임 전환이 기대된다"라며 "현재 신델라 기술로 실제 암환자에게서 채취한 암세포를 치료하는 실험을 하는 중이며, 기술 효율성 제고와 상용화를 위한 후속 연구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연구 성과는 학술지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