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도심항공교통(UAM)의 상용화를 위한 대규모 실증사업인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 챌린지'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그랜드 챌린지는 상용화를 염두에 둔 신기술과 연구개발 성과물 등을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 시험해보는 대규모 실증사업이다. 도심항공교통의 상용화 전 안전성을 검증하고 국내 여건에 맞는 운영개념 및 기술기준을 선제적으로 마련한다는 목표다.
국토부는 이달 17일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전세계 180여개 UAM 유관기관·업체들이 참여하는 'UAM 그랜드 챌린지 코리아' 온·오프라인 참여 설명회를 연다. 이번 설명회는 실증사업에 관심이 있는 국내·외 기관·기업들에 사업취지와 방향을 설명하는 자리다. 추진계획 세부일정, 정책로드맵.운영계획(ConOps 1.0)과 연계성, UAM 기체·교통관리서비스·버티포트 계획 등을 공개한다.
국내 주요 참여기업들은 현대자동차, 한화시스템, SK텔레콤, 카카오모빌리티,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현대건설, 대한항공 등 53개사다. 미국 조비 에비에이션, 독일 볼로콥터, 중국 이항, 프랑스 탈레스, 영국 스카이포트 등 29개사다. 정책지원 기관으로는 국토부와 항공항공우주연구원, 미국 나사 등이 42개 기관이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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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은 1,2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비도심에서 진행하는 1단계는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고흥)에서 수행된다. 현재 관련 인프라를 구축 중이다. 정부는 도심 지역에서 진행하는 2단계(준도심·도심)와 연구개발 통합실증(도심환경) 추진에 필요한 테스트베드 선정에도 착수할 계획이다. 1단계 성과에 따라 이르면 2024년부터 진행한다. 연구개발 통합실증은 현재 기획단계로 올해 예비타당성조사 착수를 준비 중이다.
국토부는 참여기관·기업들과 실증범위·방식 등을 논의,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실증사업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그랜드챌린지를 통해 얻게 되는 실증 결과물은 참여자들과 공유하면서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새로운 교통관리체계를 만들어 가는데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