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지난해 매출 16조7천486억원, 영업이익 1조3천872억원, 순이익 2조4천190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4.1%, 11.1% 성장했다. 순이익은 SK하이닉스의 지분법 이익으로 전년 대비 61.2% 증가했다.
새해 들어 5G 누적가입자 1천만명을 돌파한 SK텔레콤은 별도기준 연간 매출 12조1천28억원, 영업익 1조1천143억원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는 전년 대비 9.0% 증가한 4조492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고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9.4% 증가한 2천756억원을 기록했다.
SK스토아도 데이터홈쇼핑 시장에서 매출 기준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SK스토아는 2021년 총 상품 판매액(GMV) 1조3천억원을 기록했다. 2018년 이후 연평균 48%의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AI&디지털 서비스 컴퍼니로의 전환을 선언한 SK텔레콤은 견조한 실적을 바탕으로 ▲유무선 통신 ▲미디어 사업 ▲엔터프라이즈 사업 ▲AIVERSE ▲커넥티드 인텔리전스 등 5대 사업군을 중심으로 업을 재정의, 미래성장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유무선 통신 사업은 5G 리더십을 기반으로 SK브로드밴드와의 시너지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미디어 사업은 유료방송 가입자 증가에 따른 플랫폼 경쟁력을 콘텐츠, T커머스, 광고 사업의 영역으로 확장시킬 예정이다.
엔터프라이즈 사업은 데이터센터의 규모 확대와 글로벌 진출, 5G MEC 기술을 활용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디지털 인프라 사업 고도화에 나선다. 이와 함께 B2B 영역에서도 AI를 중심으로 스마트팩토리 사업 확장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AIVERSE 사업은 T우주와 이프랜드 혁신과 함께 AI 기반의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T우주는 출시 4개월 만에 총 상품 판매액(GMV) 3천500억원을 달성했고, 11번가 내 해외 직구 거래액이 3배 증가하는 등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특히 T우주는 20~40대 가입자가 70%를 차지하는 등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가입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향후 아마존 상품 확대, 공유와 선물 기능 등을 추가해 고객 편의성을 지속 개선할 계획이다.
MAU 110만을 돌파한 이프랜드는 다양한 기업 기관으로부터 1천500회 이상의 제휴 요청을 받으며 큰 관심을 받았다. 향후 외부 파트너가 참여 가능한 개방형 플랫폼과 자체 경제 시스템 등을 도입하고 글로벌 진출을 추진해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은 UAM, 자율주행차, 로봇 등 미래 디바이스를 연결하는 커넥티드 인텔리전스 사업을 통해 미래 혁신을 가속화하고 향후 10년 성장 동력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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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견조한 재무성과를 바탕으로 주주친화경영 기조도 이어간다. SK텔레콤은 EBITDA와 설비투자의 30~40% 수준을 배당재원으로 설정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지난해는 MNO 사업과 함께 IPTV, T커머스 등 모든 사업분야에서 고른 성장을 지속했다”며 “올해에는 5대 사업군을 중심으로 업을 재정의해 성장과 혁신을 가속화하고 주주가치를 높여 2025년 매출 23조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