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그룹문화 학습도구 SMBTI 개발

구성원의 그룹문화 친숙과 공감할 수 있어

디지털경제입력 :2022/01/27 08:29

스마일게이트는 그룹의 핵심가치를 흥미롭게 학습하고, 구성원 간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그룹문화 학습도구 SMBTI를 개발해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SMBTI(Smilemates Best Type Indicator)는 스마일게이트가 지향하는 다양한 가치를 의미하는 캐릭터 ‘스마일메이츠 (Smilemates)’를 활용해 구성원들이 그룹문화를 친숙하고 흥미롭게 공감할 수 있도록 개발한 학습도구다. ‘핵심가치’라는 어감이 주는 어렵고 딱딱하다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참여자의 선택으로 다양한 결과가 도출 될 수 있도록 인터랙티브 콘텐츠 형식으로 설계했다. 

또한 ‘스마일 아일랜드’라는 가상 세계관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모험 콘셉트와 게임 요소를 반영하여 몰입감을 강화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스마일게이트 구성원 대상 핵심가치 학습도구 SMBTI 개발.

특히 SMBTI 테스트 문항과 선택지에도 ‘이해’ ‘열정’ ‘사명감’ ‘소통’ ‘공유’ ‘혁신’ 등 스마일게이트 핵심가치의 개념을 반영해 구성원이 테스트에 참여하는 과정에서도 가치를 자연스럽게 내재화 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일반적으로 성격이나 성향만 진단하는 다른 테스트와는 달리, SMBTI는 스마일게이트의 핵심가치에 비추어 본인을 돌아보고 동료들에게 결과를 자발적으로 공유해 상호 소통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관련기사

SMBTI는 스마일게이트 구성원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스토리 결과에 공감하며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다.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모바일과 PC에서 참여 가능하며, 소요 시간은 약 5분 정도다. 참고로, 개발에 활용된 자체 캐릭터 중 스마일펫은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만나볼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홀딩스의 인재문화실 김민정 실장은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핵심가치라는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고,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소통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며 “그룹이 전하고자 하는 가치를 구성원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내재화 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