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소프트웨어(SW) 분야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을 조사한 결과 1위 안랩, 2위 한글과컴퓨터, 3위 더존비즈온 순으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12월 10일부터 2022년 1월 10일까지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936만4347개를 분석,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눠 조사한 것이다. 또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찾아내 연구소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든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도출했다.
연구소는 브랜드 평판 지수를 도출하기 위해 참여지수(소비자와 브랜드간 관계, 브랜드가 소비자에 미치는 정도), 미디어지수(미디어 노출 정도), 소통지수(SNS 마케팅), 커뮤니티지수(소비자와 소통 채널 정도), 시장지수(재무 분야), 사회공헌지수(사회공헌 관심도 등) 등 6개 지수를 평가 잣대로 삼았다. 이번에 처음 SW분야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발표했는데, 앞으로 매달 이 지수를 조사해 공개할 예정이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소프트웨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안랩, 한글과컴퓨터, 더존비즈온, 드림시큐리티, 알서포트, 비즈니스온, 비트나인, 알체라, 마이더스AI, 키네마스터, 바이브컴퍼니, 케이사인, 오비고, 한컴MDS, 이스트소프트, 웹케시, 소프트캠프, 한컴위드, 라온시큐어, 아톤, 아이퀘스트, 네오리진, 폴라리스오피스, 지니언스, 엔지스테크널러지, 엑셈, 오상자이엘, 윈스, 링크제니시스, 누리플렉스 순이었다.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안랩(대표 강석균)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만7665 미디어지수 114만8462 소통지수 87만8913 커뮤니티지수 80만9453 시장지수 280만2288 사회공헌지수 19만6787을 기록, 총 브랜드평판지수 738만3569로 정상에 올랐다.
2위 한글과컴퓨터(대표 변성준, 김연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만7870 미디어지수 66만6767 소통지수 52만8329 커뮤니티지수 214만5933 시장지수 145만1457 사회공헌지수 53만3162을 기록, 총 브랜드평판지수 648만3518으로 분석됐다. 특히 한글과컴퓨터는 커뮤니티 지수가 높았다.
3위 더존비즈온(대표 김용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9만9920 미디어지수 15만3504 소통지수 15만4912 커뮤니티지수 19만1811 시장지수 495만2969 사회공헌지수 15만5783을 기록, 총 브랜드평판지수 580만8898로 분석됐다. 더존비즈온은 B2B 특성상 시장지수가 특히 높았다.
4위 드림시큐리티(대표 범진규, 문진일)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2423 미디어지수 10만7398 소통지수 12만8381 커뮤니티지수 9만6393 시장지수 352만5906 사회공헌지수 4만1485을 기록, 총 브랜드평판지수 403만1986으로 분석됐다.
5위 알서포트(대표 서형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37만5585 미디어지수 29만1147 소통지수 26만1446 커뮤니티지수 20만3892 시장지수 91만1969 사회공헌지수 5만7054을 기록, 총 브랜드평판지수 210만1092으로 5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