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은 지난해 4월 출시한 '로켓선물하기' 서비스가 연간 336% 성장했다고 21일 밝혔다.
쿠팡 로켓선물하기의 주 고객층으로는 여성 고객이 70%, 30대 고객이 36%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쿠팡은 결혼식이나 출산, 이사 등 선물을 주고받을 일이 많은 30대에서 로켓선물하기 서비스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전체 고객 중 27%에 달하는 20대 고객도 꾸준하게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대는 온라인 선물하기 문화가 익숙하게 자리잡은 세대로서 명절, 이벤트 시즌에 상관없이 축하와 격려, 응원 등에 로켓 선물하기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고 있다.
쿠팡에 따르면 세대별로 주로 이용하는 카테고리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는 생일선물 카테고리를 30~50대 고객들은 기프트카드 카테고리를 주로 이용했다. 쿠팡은 쿠팡 쇼핑몰에서 원하는 상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 쿠팡 기프트카드의 매력이라고 설명했다.
2021년 로켓선물하기 인기상품 1위로는 쿠키나 비스켓, 초콜렛 등 부담없는 1만원대 상품들이 선정됐다. 코로나 시대의 영향으로 초콜렛 등을 주고받으며 비대면 안부 전하기에 나서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2위와 3위로는 각각 스마트워치, 휴대폰 액세서리 등 소형가전과 기저귀, 유아 도서 등 유아선물이 사랑받았다. 육아 부모들 사이에 쿠팡이 제공하는 다양한 육아제품의 선호도가 높아 백일, 돌잔치, 선물로 인기를 끌었다.
부모님을 위한 효도선물도 많은 고객의 선택을 받았다. 특히 비타민이나 영양제 등은 부모님 혹은 자녀의 건강을 위한 선물로 인기가 높았으며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건강식품을 찾는 고객들이 많아져 구매율이 증가했다. 안마봉이나 마사지기 등은 명절 기간 효도 선물로 많이 찾았다.
이 같은 로켓 선물하기 인기의 중심에는 혁신적인 배송서비스와 수백만 종의 셀렉션이 있다. 로켓선물하기는 수령인이 배송지를 입력하면 로켓배송 상품은 다음 날, 로켓프레시 상품은 다음날 오전 7시까지 배송된다. 예를 들어, 생일 전날 로켓프레시로 생일 케이크와 생화 꽃다발을 선물하면 생일날 오전 7시 전까지 배송된다. 이처럼 새벽배송까지 가능한 '선물하기 서비스'는 쿠팡이 처음이다.
관련기사
- 쿠팡 마켓플레이스, 신규 판매자 스튜디오 무료 대여2021.12.20
- SNL말고도 볼 거 많다…쿠팡플레이, 교육 콘텐츠로 학부모 사로잡는다2021.12.17
- 쿠팡, 빅데이터로 뽑은 ‘인기 뷰티 상품’ 할인 판매2021.12.17
- 쿠팡, 로켓배송센터 내부 영상 공개..."겨울에도 따뜻"2021.12.16
일반회원은 1만9천800원 이상의 로켓배송 상품을, 와우회원은 모든 로켓배송 상품과 로켓프레시 상품을 배송비 없이 선물할 수 있다. 와우회원의 무료교환 및 반품 서비스도 선물하기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여기에 선물하기를 이용하면 구매금액의 1%를 추가적립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해 보내는 사람의 부담을 덜었다.
쿠팡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이번 연말에도 비대면으로 안부를 전하려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쿠팡 로켓 선물하기를 통해 주변 분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연말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