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이 13일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입장 시 접종증명·음성확인(방역패스) 접속이 먹통이 된 것이 접속 증가에 따른 서버 과부하 때문이며, 기능 개선을 위해 관계 부처와 긴급회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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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브 앱 먹통은 쿠브 서버 접속 과부하로 인해 원활한 처리가 이뤄지지 못했다는 게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의 설명이다.
방대본 관계자는 “쿠브 서버는 기능 개선을 위한 관계기관과 협의 중”이라며 “긴급조치가 진행된 이후에 (먹통) 원인 및 재발방지 등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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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3차접종 사전예약은 장애 없이 운영되고 있다”면서 “갑작스러운 접속 부하로 전자출입명부나 쿠브 앱 이용에 불편을 끼쳐 사과 드린다”고 전했다.
이날 점심께 전자출입증명 QR코드 및 쿠브 앱이 간헐적으로 작동이 되지 않아 시민 불편이 초래됐다. 특히 점심시간에 쿠브 앱이 작동하지 않자, 예방접종 증명을 하지 못한 이들은 식당 등 입장에 어려움을 겪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