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보유한 신용 정보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본인 신용정보 관리업)' 시대가 본격 개막되면서 고객 데이터 확보를 위한 은행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지난 1일부터 마이데이터 시범 사업을 시작한 시중은행(KB국민은행·신한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들의 선택적 정보 수집 및 활용에 관한 소비자 보호 등급을 비교한 결과, 신한은행이 가장 낮은 등급인 것으로 나타났다.
개정된 신용정보법에 따르면 마이데이터 라이선스 외에 정보 주체 보호를 위해 선택적 동의 활용 항목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보 수집과 이용에 관한 것이 과하게 소비자에게 불리한 것은 아닌지도 표시해야 한다. 이 등급은 '안심' '다소 안심' '보통' '신중' '주의'로 구분된다.
한국신용정보원이 금융사의 선택적 정보 활용 동의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점수를 계산하며 점수에 따라 등급이 부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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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이터 선택적 정보 수집·동의서 등급을 살펴보면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등이 모두 '다소 안심' 등급을 받았다. 신한은행만이 이보다 낮은 '신중'과 '주의'를 받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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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적 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를 상세히 살펴보면 신한은행은 '명확성' 부문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은행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다른 '수집·이용 및 제공 항목의 민감도를 기준으로 산정한 사생활의 비밀 및 자유 침해 위험도가 더 높다'는 것이 관계 기관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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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다른 은행들은 요약된 설명서 외에도 상세한 설명서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신한은행의 등급이 더 낮았다고 신용정보원 관계자는 설명했다.
한국신용정보원 데이터플랫폼부 관계자는 "사생활 비밀을 침해할 위험과 동시에 받게 될 이익이나 혜택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심사한다"며 "최소한의 정부를 수집하고 누락없이 고지했느냐, 요약 설명서만을 사용하느냐 등도 영향을 미치며 마케팅 활용은 비교적 소비자 보호 등급서 낮은 점수를 부과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