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체라, 비대면 인증 기업 유스비 인수

금융규제와 IT 접목 레그테크 분야 사업 가속화

중기/스타트업입력 :2021/11/26 09:52

인공지능(AI) 영상 인식 기업 알체라(대표 황영규)는 고객정보보호, 내부보안 등 금융규제 준수를 위해 IT기술을 활용하는 '레그테크(RegTech:Regulation+Technology)' 분야 사업 가속화를 위해 비대면 본인인증 솔루션 기업 유스비(useB, 대표 김성수)를 인수했다고 26일 밝혔다.

알체라는 자사의 AI 영상인식 기술과 유스비의 비대면 본인인증 서비스(eKYC-Know Your Customer)간 시너지를 고려해 인수를 결정했다. 유스비 신분증 진위 여부 확인 및 암호화 솔루션에 알체라의 영상인식 기술을 접목, 신분증 도용 및 위변조 확인이 가능한 더욱 정확하고 간소화된 고객 신원확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추후 AI 기술을 활용한 자금세탁방지, 이상거래탐지 솔루션 등 더욱 고도화된 레그테크 서비스를 추가해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황영규 알체라 대표(왼쪽)와 김성수 유스비 대표가 25일 유스비 주식 및 경영권 양수도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알체라)

자본시장연구원은 글로벌 레그테크 시장이 2027년 기준 약 25조원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국내에서도 자금세탁방지를 위한 특금법(특정금융정보법)이 시행되면서 규제 및 법적 리스크를 예방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기업 수요가 늘고 있다.

관련기사

황영규 알체라 대표는 "유스비는 정보보호와 금융 규제 준수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국내 비대면 본인인증시장에서 탄탄하게 성장해온 기업"이라며 "여기에 화재감지, 핀테크,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용화 하고 있는 알체라의 AI 기술을 접목, 국내외 금융 회사들이 금융 규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고도화된 레그테크 솔루션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스비는 국내 모든 종류의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외국인 등록증) 텍스트 추출(OCR) 및 진위확인, 1원계좌인증 등 비대면 본인인증 서비스를 구독형 방식으로 제공하는 레그테크 스타트업이다. 강력한 보안 역량을 바탕으로 올해 초 금융결제원의 오픈뱅킹 이용기관 및 금융보안원의 핀테크 보안관제서비스 대상기업으로 선정됐고, 30여곳의 핀테크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