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OLED 시장 빠르게 성장"

업계 전문가들 "고화질에 소비 전력 적고 인간 친화적인 기술"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1/11/25 15:16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고화질 콘텐츠를 즐기는 소비자가 늘면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시장이 빠르게 성장했다고 평가된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가 25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비즈니스포럼에서 국내 주요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이같이 밝혔다.

이태종 LG디스플레이 담당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소비자는 ‘어디에서나 디스플레이’라는 새로운 일상을 경험했다”며 “코로나19가 디스플레이 시장에 변화를 불렀다”고 말했다.

이 담당은 “TV와 정보기술(IT)을 포함한 디스플레이 시장은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으로 커지고 있다”며 “OLED 기술로 진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의 디스플레이' 상을 받은 LG디스플레이 '65인치 롤러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사진=LG디스플레이)

최순호 삼성디스플레이 상무는 “OLED는 생활 방식을 바꾸는 다양한 기기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라며 “OLED가 고화질에 소비 전력을 덜 쓰는 기술임은 물론이고 인간에게 친화적인 기술로 발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최 상무는 “폴더블 디스플레이 기술이 나오고 5세대(5G) 이동통신이 보급되는 한편 6세대(6G)도 도입된다”며 “전기자동차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웨어러블 기기, 로봇 등 다양한 기기가 등장해 우리 일상이 변하고 있다”고 기대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선보인 7.2형 S자로 두번 접히는 'Flex In & Out' 제품(사진=삼성디스플레이)

TV와 스마트폰 수준이 높아진 덕에 OLED 수출액은 1년 2개월 연속 늘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들어 10월까지 OLED 누적 수출액은 114억6천만 달러다. 2018년부터 4년째 100억 달러를 넘어섰다. 디스플레이 가운데 OLED가 차지하는 수출 비중은 2016년 24.4%에서 점점 커져 올해 58%로 뛰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