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지원하는 민간채널 및 유통전문가, 지자체 등과 협업해 정부가 디지털 소상공인을 연 10만명 양성한다. 또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뒷받침하는 ’디지털 커머스 스튜디오'와 ‘플래그십 스토어' 같은 오프라인 인프라도 설치한다. 소상공인 사업장의 스마트화 와 신기술 보급도 적극 나선다.
23일 중기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소상공인정책심의회'를 처음 개최, 이 같은 내용의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회복지원 방안'을 심의, 의결했다. '소상공인정책심의회'는 올 2월 5일부터 시행에 들어간 '소상공인기본법'에 따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보호 및 육성하기 위한 정책 심의·조정기구다.
위원장인 중기부 장관을 포함해 25명(당연직 15, 위촉직 10)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당연직 15명은 중기부 장관과 기재부, 법무부, 과기부, 행안부, 문체부, 농축산부, 산업부,국토부, 환경부, 고용부, 해수부, 여가부, 금융위, 공정위 등 14개 부처 차관(급)이다. 이들 15명 당연직 위원 외에 민간 위원 10명도 위촉, 이날 회의에 참석했다. 민간 위촉직 위원 10명은 소상공인연합회 오세희 회장, 전국상인연합회 정동식 회장,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오동윤 원장, 구혜경 충남대 교수, 서동아 콩드슈 대표, 이정희 중앙대 교수, 이종현 가천대 교수, 정연희 여성소상공인자영업협회 대표, 정인대 자영업소상공인중앙회 회장, 최혁진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 등이다.
심의회는 이날 '코로나19 피해소상공인 회복지원 방안'과 '2021 크리스마스 마켓' 추진 계획 등 두 건을 심의, 의결했다. 의결 내용을 보면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 민간채널 및 유통전문가와 지자체 등과 협업해 디지털 소상공인 연 10만명을 양성한다. 또 온라인 진출을 뒷받침하는 ’디지털 커머스 스튜디오(라이브커머스 방송 스튜디오, 영상편집 서비스 등) 6개소와 플래그십 스토어(우수 소상공인 제품 전시 및 온라인 판매 연계(O2O) 매장) 등 오프라인 인프라를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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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관 협업 차원에서 정기결제 및 제품 공급이 가능한 민간 플랫폼(21년 시범 2곳, 프레시지와 오아시스)에 구독경제관을 개설하고 콜드체인 등 유통 노하우를 도입해 운영한다.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인프라도 확충한다. 다양한 기관‧기업에 분산된 상권정보를 빅데이터 플랫폼화해 소상공인에게 제공하거나 관련 정책에 활용하고, 코로나 이후 온라인·비대면화된 소비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사업을 차별화해 선도모델로 추진한다.
특히 소상공인 사업장의 스마트화 및 신기술 보급을 지원하고, 매출향상을 통한 경영안정과 디지털전환 성공모델을 육성한다. 전통시장 디지털화도 추진한다. 내년에 모바일과 카드 온누리상품권을 1.5조 규모로 발행한다. 모바일상품권은 점포 특성에 맞는 QR키트 배포, 가맹점 정보 제공 전용 앱 서비스(Z-MAP) 운영 등을 통해 내년 5000억원 규모로 발행한다.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역화폐 등으로 소비자에게 익숙한 ‘충전형 카드 상품권’도 내년 1조원 발행을 추진한다. 전통시장 상인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온라인 진출 및 상인조직을 지원하고 배송 인프라를 구축하는 디지털 전통시장 사업도 추진, 내년에 30곳 내외를 선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