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IT) 기반 종합 유통물류 브랜드 부릉(VROONG)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가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엔비와 협업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를 활용한 혁신적인 라스트마일 배송 프로세스를 구축한다고 15일 밝혔다.
메쉬코리아는 교촌에프앤비와 법인계약 체결 및 실시간 배송 매장 수 700점 돌파 기념식을 갖고, 향후 부릉 빅데이터 기반 라스트마일 배송 최적화를 위해 협업하기로 합의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700점은 메쉬코리아가 현재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기업간거래(B2B) 고객사 중 최대 규모다.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교촌은 전국 1천303개 매장을 보유한 국내 1위 치킨 브랜드다. 470여개 치킨 브랜드가 국내 시장에서 경쟁 중인 가운데,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7년 연속 국내 치킨 브랜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교촌 라스트마일 배송에 빅데이터 분석과 AI 운영 역량을 더해, 차별화한 가치를 선사할 방침이라고 메쉬코리아는 설명했다. 특히 배송 기사를 위한 부릉 ‘AI 추천배차’는 기사님들이 현재 위치와 주문 수행 상황, 예상되는 배송 품질 등을 고려해 최적화된 주문을 자동 배차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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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정범 메쉬코리아 대표는 “주문관리, 배차, 배송 운행 설계 등 부릉의 IT 역량과 교촌의 브랜드 노하우를 결합해 국내 치킨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선보일 것”이라고 했다.
회사는 교촌에프엔비 외 350여개 기업 고객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고객사의 온오프라인 커머스 프로세스의 엔드투엔드를 데이터 컨설팅으로 분석함으로써, IT 역량과 빅데이터, 자체 보유·운영 중인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