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의 야심작 '리니지W'가 정식 출시된 가운데, 일부 국가에서 다운로드 인기 1위를 기록하는 등 쾌조의 출발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리니지W의 흥행을 예상할 수 있는 대목으로, 각 국가별 앱 매출 순위가 급변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4일 엔씨소프트에 따르면 국내 포함 일본, 대만 등 12개국 구글과 애플 앱스토어에 리니지W를 정식 출시했다.
리니지 고유의 지식재산권(IP)을 계승한 리니지W는 3D 쿼터뷰 시점의 액션성과 인공지능(AI) 번역 시스템, 모바일 PC 구분 없는 크로스플레이, 개인 간 아이템 거래, 대규모 공성전 등을 지원하는 신작이다. 그래픽 연출성의 경우 크로스플레이와 글로벌 원빌드 등을 감안해 구현한 것을 엿볼 수 있다.
이번 정식 출시 버전은 군주, 기사, 요정, 마법사 등 4가지 클래스 캐릭터와 성별을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도록 했다. 게임 플레이 방식과 각 클래스별 이야기는 튜토리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리니지W는 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까. 사전 예약자 수와 출시 전후 인기 및 매출 지표 등을 종합해 보면 흥행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이 게임은 사전 예약 약 두달 만에 예약자 수 1천300만 명이 몰린 작품이다. 아직 게임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응을 평가하기는 이르지만, 각 국가의 다운로드 인기 및 매출 순위를 보면 흥행에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평가도 있다.
실제 리니지W는 출시 이틀 전 사전 다운로드 만으로 국내를 포함해 8개국 애플 앱스토어 인기 1위를 기록했다. 게임을 즐기길 원하는 이용자들이 출시 전부터 대거 몰린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으로, 게임에 접속해 보면 이용자들이 많이 몰려있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 게임은 리니지 IP에 익숙한 대만에서 출시 하루도 안 돼 애플 매출 1위, 한국은 3위에 오르며 주목을 받는데 성공했다.
업계에선 리니지W의 출시 초반 지표가 긍정적인 가운데, 구글 매출 순위 변화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기 순위를 보면 리니지W는 이르면 하루 이틀 뒤 일부 국가의 구글 매출 상위권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다만 리니지W가 일부 국가에서 흥행에 조짐을 보인 것은 맞지만, 장기흥행 결과는 당장 예측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있었다. 육성 콘텐츠와 이용자 간 대전(PvP)의 재미, 과금, 서버 안정성 등 이용자들의 종합적인 평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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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금의 경우 앞서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발표했던 것처럼 아인하사드 등은 없앤 만큼 긍정적인 반응이 예상된다. 게임팬들이 과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바뀔지 지켜봐야하는 이유다. 아인하사드는 이용자들의 과금 개편 요구에 삭제된 기간제 유료 버프 혜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리니지W가 출시 전부터 사전 다운로드 만으로 인기 1위에 오르는 등 쾌조의 출발을 했다. 흥행조짐이다"며 "단기간 매출 순위 뿐 아니라 게임성과 과금 관련 이용자들의 반응을 면밀히 살펴보면 장기흥행 여부도 미리 예측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