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30년까지 전국 BRT 노선 55개 구축

친환경차 비중도 50%까지 확대…고급형 BRT인 S-BRT도 도입

카테크입력 :2021/11/03 15:05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체계적 구축을 위한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을 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은 '간선급행버스체계 건설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수립하는 10년 단위 법정계획이다. 이번 수정계획은 3기 신도시 조성, 광역급행철도(GTX) 추진 등 1차 계획 수립 이후 나타난 대도시권 교통여건 변화를 반영하고자 마련했다.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은 '고품질 BRT 확산으로 빠르고 편리한 대중교통 구현'이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정책 과제들을 제시한다.

2030년까지 전국 BRT 노선을 55개 구축하고, 이 가운데 26개 노선을 늦어도 2025년까지 구축·운영해 사업 추진 가능성을 높여간다.

BRT 차량도 친환경차로 바꾼다. 전기·수소 등 친환경차 비중을 2020년 0.04%에서 2030년 50%까지 늘린다. 전기굴절버스 등 친환경 대용량 차량 투입을 늘리고, BRT 기종점 등에 충전 인프라를 갖춘 환승 시설을 구축해 운행 기반을 마련한다.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

고급형 BRT인 S-BRT도 본격적으로 도입한다. S-BRT 시범사업(계양-대장, 인천, 창원, 성남, 세종) 가운데 창원 S-BRT는 2023년까지, 성남 S-BRT는 2025년까지 개통을 완료한다. 내년 세종시에서 추진하는 S-BRT 기술개발 실증사업(우선신호, 섬식정류장, 양문형 차량 등) 결과를 S-BRT 사업에 활용한다.

BRT 전용차로 자율주행 상용화 서비스 기반은 2024년까지 마련하고, 2030년까지 5개 이상의 자율주행 BRT 노선을 운영한다. 또 주요 BRT 정류장에 전동킥보드·자전거 등 개인교통수단의 환승 및 충전시설을 구축해 BRT 접근성을 강화한다.

BRT 노선, 사업 시행주체, 재원 분담 등에 대한 기관 간 이견을 효과적으로 조정하기 위해 중앙정부, 지자체, 교통전문기관 등이 참여하는 권역별 BRT 협의체도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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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BRT 추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매년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지자체에 공유·전파하고, 선정된 우수사례에 대해서는 사업비 우선지원 등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김효정 광역교통운영국장은 "BRT는 통행속도 및 정시성 확보 등 도시철도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건설비는 지하철의 10분의 1 이하, 운영비는 7분의 1에 불과하다"며 "가성비 높은 대중교통 BRT 구축 계획과 주요 정책 과제를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