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올 3분기 적게 팔고도 많이 남겼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충격이 컸지만 고급차·전기차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와 비용 절감으로 매출을 끌어 올렸다.
현대차는 26일 3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IFRS 연결 기준 89만8천906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9% 줄어든 수치다.
판매 감소에도 매출은 28조8천672억원(자동차 22조5천779억원, 금융 및 기타 6조2천893억원)으로 작년보다 4.7% 늘었고, 영업이익은 1조6천67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했다. 영업이익률은 5.6%를 나타냈다.
경상이익은 1조9천370억원, 당기순이익은 1조4천869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시장에서는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해 생산이 감소하면서 15만4천747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3% 감소한 수치다. 해외 시장에서도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생산 차질로 작년보다 6.8% 감소한 74만4천159대를 팔았다.
판매 감소에도 매출은 고급차·전기차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호조와 원·달러 환율 하락 등으로 늘었다. 3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 하락한 1천157원을 기록했다.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0.5%포인트 상승한 81.9%를 나타냈다. 매출액 대비 판매비와 관리비 비율은 품질 관련 비용 감소 영향으로 작년보다 7.1%포인트 낮아진 12.6%를 기록했다.
3분기 누계 기준(1~9월) 실적은 ▲판매 293만100대 ▲매출 86조5천842억원 ▲영업이익 5조1천493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판매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생산 차질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했다"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은 판매 물량 감소를 비롯한 비우호적 환율 영향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및 품질 비용 절감으로 작년보다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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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현대차는 올해 초 도입한 연간 실적 가이던스를 수정 발표했다. 반도체 수급난 영향으로 판매 전망을 기존 416만대에서 400만대로 낮췄다. 자동차 부문 매출액 성장률 목표는 14~15%에서 17~18%로, 영업이익률 목표는 4~5%에서 4.5~5.5%로 상향 조정했다.
투자 계획은 미래 성장을 지속하는 동시에 대외 변동성 확대에 따른 유동성 확보를 위해 기존 8조9천억원에서 8조원(▲기술개발투자 3조3천억원 ▲설비투자 3조9천억원 ▲전략투자 8천억원)으로 변경했다. 주주환원은 연초 발표한 배당 추진 목표를 유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