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굿스플로-한진택배와 전통시장 택배 활성화

중소상공인 물류 부담 줄이는 '착한택배' 서비스

인터넷입력 :2021/10/20 14:12

네이버가 물류 플랫폼 전문 기업 굿스플로, 한진택배와 손잡고 전통시장 택배 지원 서비스 '착한택배'를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착한택배는 소규모 물량 배송, 합리적 단가를 통해 전통시장 중소상공인(SME)의 물류 부담을 줄이도록 했다.

네이버는 전통시장 택배 실험 확대를 위해 푸드윈도 시장명물 입점과 프로모션을 제공해 온라인 판로를 확보하고, 시장 내 전용 오프라인 배송센터를 구축했다. 굿스플로는 송장 프로그램 적용 및 배송 운영에 대한 SME 교육을 담당한다.

한진택배는 집하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물류 처리 효율성을 높여 택배 비용 절감 효과를 높였다. 3사는 상온 상품뿐 아니라 저온 상품 배송도 지원해 전통시장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네이버

광주 월곡시장과 용문 전통시장에서 택배 지원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결과, 상인당 월간 물동량이 두 달 사이 3.9배 증가했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또, 한 달 동안 물류 비용 77만원을 절감하고, 판매량 증가로 하루 매출이 10배가량 늘기도 했다.

네이버는 전통시장을 비롯, 여러 SME들이 물류 경쟁력을 높이고 디지털 비즈니스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날부터 네이버 푸드윈도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센터를 통해 관련 택배 서비스 사용을 희망하는 시장, 판매자를 모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