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찬 엑솔라 "인앱결제 강제 금지로 시장 변화...결제 사업 더 박차"

게임 아이템 판매 가능 결제 솔루션 및 스토어, 부정 결제 방지 등 제공

인터뷰입력 :2021/09/07 10:52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 내용을 담은 개정법이 통과된 가운데, 결제 솔루션 기업 엑솔라가 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미국에 본사를 둔 엑솔라는 국내 포함 글로벌 전역에 게임 및 앱 개발사를 대상 700여개가 넘는 결제 수단과 낮은 수수료, 부정결제 방지 시스템 등을 지원하고 있다.

7일 이주찬 엑솔라 아시아총괄 지사장은 인앱결제 강제 금지 관련 개정법 통과에 대해 "시장에 큰 변동을 일으킬만한 일로, 모바일 게임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는 비전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개정법은 지난 달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며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된 상태다. 앱 마켓 사업자 등의 결제수단 강제 금지와 함께 앱 심사 부당 지연 및 부당 삭제를 전면 금지하는 조항이 개정법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개정법 통과 이후 구글과 애플은 지배사업자의 위치를 지키기 위해 내부 고심이 한창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예상이다. 이중 애플은 앱 내에서 다른 결제 수단을 홍보하는 것을 허용하는 등 한걸음 물러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개정법은 이르면 이달 중순을 전후로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법제처에 이어 국무회의, 대통령 재가, 행정안전부의 관보게재 등만 남아 있는 상황이다.

이주찬 엑솔라아시아총괄지사장.

개정법 시행을 앞두고 이주찬 지사장은 "(개정법은)확실히 시장에 큰 변동을 일으킬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미 변화의 움직임은 이전부터 있어왔지만 개정법이 통과됐고, 곧 시행된다고 알려진 만큼 당장 국내 개발사들에게 결제 관련 선택지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기존 마켓 사업자들의 대응을 지켜봐야 하지만, 변화는 있을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기존 마켓 사업자들이)비슷한 움직임을 가져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애플은 앱 내 3자 결제 홍보 관련 직접적인 입장을 냈지만 구글은 아직 조용하니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했다.

엑솔라의 입장에선 이번 개정법이 게임 및 앱 개발사와 함께 추가 성장을 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마련할 수 있는 상황이다. 엑솔라가 이번 개정법의 수혜 기업 중 하나로 꼽히는 이유다.

이는 엑솔라가 오랜 시간 국내 게임사들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글로벌 700여개 지역 화폐를 지원하는 결제 솔루션과 인플루언서 마케팅 및 투자 플랫폼 구축 등의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어서다. 

또한 이 회사는 개정법 통과 전부터 주요 사업으로 제3자 방식 결제 스토어 구축과 함께 기존 마켓 대비 낮은 수수료, 부정 결제 방지 등으로 각 개발사에게 숨겨진 추가 수익을 제공해 주목을 받고 있다. 

엑솔라는 다양한 결제 수단을 지원하는 결제 솔루션과 부정결제 방지 기술 등으로 게임사의 수익을 극대화해준다.

이 같은 노력은 파트너사 확장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엑솔라는 넥슨, 크래프톤, 스마일게이트 외에도 밸브, 트위치, 로블록스, 유비소프트, 미호요, 넷이즈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과도 협업하고 있다.

엑솔라의 역할은 국내에 이어 해외에서도 구글과 애플의 인앱결제 강제가 금지되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회사가 이 같은 시장 변화로 결제 솔루션 부문의 최강자로 우뚝 설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다.

이 지사장은 "(제3자 결제 및 솔루션 구축 사업은)예전부터 진행하고 있었고, 많은 개발사들 대상으로 관련 답변을 하고 있다"며 "이제 이전에 대화를 나누었던 기업들에서 연락주신다고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그러면서 그는 "엑솔라는 개발사들을 위한 다양한 전략과 솔루션 등을 마련해왔다. 결국 지금의 흐름이 시장 전체를 생각 할때 올바른 것이란 믿음을 갖고 내부적으로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며 "시장에서의 변화에 힘입어 엑솔라가 준비해온 것들이 모바일 게임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다는 비전을 가지고 더욱 공격적으로 움직일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엑솔라는 국내 인디게임사를 위한 투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인디크래프트와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BIC) 후원사로도 활동하고 있어서다. 최근 이 회사는 부산 1박 숙소 포함 BIC2021 VIP 입장 패키지를 무료로 제공하는 다이아몬드 클럽 프로모션도 한시적으로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