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49세 접종 개시…사흘간 운동·음주 피해야

숨차고 가슴통증 이상증상 발생 시 즉각 의사 진료 받아야

헬스케어입력 :2021/08/26 15:49

18세~49세에 대한 예방접종이 26일 시작된 가운데 방역당국은 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살필 것을 권고했다.

접종 완료자는 예방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해야 한다. 귀가 후에도 최소 3시간 이상 몸의 변화를 관찰할 필요가 있다. 또 접종 후 적어도 3일 동안은 고열 등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즉각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한다.

18세~49세에 대한 예방접종이 26일 시작된 가운데, 방역당국은 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 시 즉각 병원에 내원에 진료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사진=ABC 뉴스 유튜브 캡처)

만약 중증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이 나타나면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해야 한다. 아나필락시스 의심증상은 ▲전신 피부 붉어짐 ▲두드러기 ▲숨이 차고 쌕쌕거림 ▲혀가 부음 ▲목이 붓고 조이는 것 같음 ▲말하기 힘들고 목소리가 잠김 ▲쌕쌕거리거나 기침 지속 ▲어지럽거나 의식이 없음 ▲창백하거나 늘어짐 등이다.

화이자 및 모더나 백신은 접종 후 심근염·심낭염 이상반응이 드물게 발생할 수 있다. 심근염 및 심낭염 의심증상은 ▲가슴 통증·압박감·불편감 ▲호흡곤란·숨가쁨·호흡 시 통증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실신 등이다.

관련기사

때문에 예방접종 후 일주일 정도 고강도 운동 및 활동, 음주를 삼가야 한다.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의료기관에 내원에 진료를 받아야 한다.

한편, 18세~49세 접종 대상자 가운데 26일∼29일 사전예약자는 이미 백신 종류가 문자메시지로 안내됐다. 8월 30일∼9월 5일 예약자는 오늘 중에 문자 안내가 이뤄질 예정이다. 접종기관 상황에 따라 일부 모더나 백신으로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