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캠프 7월 디데이에서 ‘한달어스’ 우승

아이딩·디스콰이엇·인플루디오·비트바이트·피클플러스 등 6개 스타트업 출전

중기/스타트업입력 :2021/07/30 10:39    수정: 2021/07/30 10:39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는 7월 '디데이'에서 소셜 러닝 플랫폼 '한달어스'가 최종 우승했다고 30일 밝혔다. 디데이는 디캠프가 향후 입주·투자할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데모데이 행사다.

디캠프는 29일 크릿벤처스·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한국투자파트너스와 디데이를 공동 개최했다. 이날 디데이에서 한달어스는 14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총 6개 기업이 출전한 무대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한달어스는 30일 단위로 새로운 도전을 실천할 수 있는 소셜 러닝 플랫폼으로 ‘매일 자유 주제로 글쓰기,’ ‘매일 책 읽기,’ ‘매일 러닝하기’와 같이 혼자서는 행동으로 옮기기 힘든 목표를 다른 도전자들과 같이 꾸준히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참여자는 매일같이 활동 사항을 개인 소셜미디어에 공개적으로 포스팅해 목표 실행 성과를 확인하고 새로운 습관을 만들 수 있다.

김준형 한달어스 대표의 디데이 발표 모습

7월 디데이에서는 새로운 상호작용 콘텐츠 서비스 기업을 발굴하고자 했다. 디캠프는 ‘로블록스’를 활용한 출전 스타트업들의 전시 부스를 운영하고 메타버스 데모데이를 선보였다.

이날 디데이에는 ▲'볼레' 운영사 아이딩 ▲소셜 네트워킹 디스콰이엇 ▲'포카마켓' 운영사 인플루디오 ▲플레이키보드 개발사 비트바이트 ▲멀티OTT플랫폼 '피클플러스' 등 스타트업이 참여했다.

7월 디데이 우승 기업 한달어스

아이딩(대표 장효준)은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를 다른 사람과 실시간으로 채팅하면서 함께 감상할 수 있는 ‘볼레(Volle)’ 앱을 서비스한다. 장효준 아이딩 대표는 "개인화된 콘텐츠 시청방식으로 외로움을 느끼는 MZ세대 사이에서 ‘워치파티(watch party)’라는 하나의 새로운 트렌드가 자리잡고 있다는 점에 영감을 받았다"고 말했다.

디스콰이엇(대표 박현솔)은 IT 업계 종사자 전용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이다. 제품 개발, 출시,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해 인사이트를 얻고 최신 업계 소식도 접할 수 있다. 인재채용 필요시 함께 일할 팀원을 찾을 수도 있다. 디스콰이엇은 추후 이러한 네트워킹 기능을 확장해 IT업계의 링크드인이 되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인플루디오(대표 박상엽)의 ‘포카마켓’은 연예인, 아이돌, 케이팝 스타의 포토카드를 구매, 판매, 교환할 수 있는 모바일 거래소다. 이용자는 구매, 혹은 판매하고 싶은 포토카드를 입력하고 원하는 가격, 배송 방식까지 선택하면 판매자·구매자와 자동 매칭된다. 

비트바이트(대표 안서형)는 인터렉티브 키보드 앱 ‘플레이키보드’를 개발했다. 사용자가 ‘ㅋㅋㅋ’를 타이핑하면 캐릭터가 웃고 ‘ㅜㅜㅜ’를 누르면 눈물을 흘리는 등 캐릭터가 자판 위에서 반응하고 움직인다. 올해 1분기 들어 누적 200만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플레이키보드는 앞으로 아이돌, 게임 캐릭터 등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 IP기반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며, 키보드 테마 상품을 제작· 판매할 수 있는 ‘플레이키보드 스튜디오’를 준비 중이다.

관련기사

피클플러스(대표 이석준)는 멀티 OTT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와 같은 여러 개의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나의 통합 공유 계정으로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출시한지 10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가입 멤버 6만명을 돌파했다. 피클플러스는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디즈니플러스, 티빙,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날 디데이 심사와 멘토로는 이창윤 디캠프 직접투자팀장, 이가윤 디캠프 기업성장팀장, 송재준 크릿벤처스 대표, 박상호 한국투자파트너스 투자이사, 김도한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대표, 이현송 스마트스터디벤처스 대표가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