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 4단계 대상 아니지만 수도권 풍선효과 위험 있었다"

"하루 환자 300명 4단계 대상 아냐…수도권 상황 심각 고려 선제 조치"

헬스케어입력 :2021/07/13 17:18    수정: 2021/07/13 17:26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도입 배경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이 도지사는 13일 온라인 긴급 브리핑을 통해 “경기도의 하루 확진자는 300여명 수준”이라며 “서울과는 달리 1일 확진자 530명 이상인 4단계 거리두기 시행을 반드시 해야 할 입장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이 공동생활권이어서 이른바 풍선효과로 경기도에 감염이 급증할 가능성이 있다”며 “방역은 과잉대응이 부실·늑장대응보다 낫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모든 산업 활동과 일상 활동이 완전히 올스톱되는 최악의 상황이 올 수 있다”며 “다소 과하다고 느껴 질수 있는 조치들도 망설이지 않겠다”고 전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3일 경기도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경기도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 배경과 도민들의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사진=경기도청 유튜브 캡쳐)

현재 경기도는 도내 112개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 가운데 32개소에 대해 평일에는 오후 9시, 주말에는 오후 6시까지 연장 운영 중이다. 방역취약업종과 유증상자에 대한 선제 진단검사를 확대 시행 중이다. ▲노래연습장 영업주 및 종사자 ▲수원·용인·고양 등 도내 6개 시군 학원 종사자가 주요 대상이다. 도내 총 1만2천097개 사업장 소송 4만9천여 명에게는 자가검사키트가 지원된다.

또 유흥시설과 식당·카페에 대해 운영 제한시간 준수여부와 사적모임 금지 등에 대한 집중 점검도 진행 중이다. 지난 7일 도내 시·군에 위치한 공원 내 야외음주도 전면 금지됐다. 이 도지사는 “방역수칙 위반업소는 강력 대응할 예정”이라며 “핵심방역수칙을 위반한 다중이용시설은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해 첫 발견만 해도 10일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리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도지사는 “경기도의료원 격리병상 155개 추가확보와 인력보강으로 총 1천589개의 감염병전담병상을 자체 확보했다”며 “경기대학교와 화성 한국도로공사의 협조로 생활치료센터 2개소를 추가로 열어 생활치료센터 용도로 총 3천358병상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자가치료자는 도 재해구호기금을 활용한 자가격리 생필품에 준하는 생필품도 지급된다. 최근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고양과 성남시 등 5개 시를 우선 지정해 임시 생활시설 운영 방안도 검토 중이다.

아울러 이 지사는 도내 예방접종과 관련, 이스라엘과의 백신 스와프로 확보한 화이자 백신 14만 명분은 학원종사자·운수종사자·택배기사·환경미화원 등에 우선 접종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취약노동자의 생계안정 및 방역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백신병가 소득손실보상금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