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가 부산항에 이어 여수광양항에 5G MEC 원격제어 크레인 도입을 위한 설비 구축에 나선다.
LG유플러스는 해당 사업을 위해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차민식), 광양항서부컨테이너터미널(대표 김경태), 전라남도창과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2일 밝혔다.
연내 여수광양항에서 운용하는 컨테이너 운반용 크레인(RTGC) 2대에 MEC와 저지연 영상전송 솔루션까지 적용할 계획이다. 이 솔루션을 통해 현장에서 크레인을 조종하는 것 같은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여수광양항을 스마트항만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협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멀티 액세스 에지 컴퓨팅(MEC)이란 분산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데이터센터를 서비스 현장에 가깝게 배치하고, 5G 초저지연성을 극대화하는 기술이다. 5G 원격제어를 통해 컨테이너 적재 단수가 확대되고 유휴시간 자동적재가 가능하여 생산성이 40%가량 높아질 수 있다. 또한 25m 상공의 조종실에서 8시간 동안 작업해야 하는 조종사의 근무환경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터미널 내에 최적화된 5G 기지국을 구축하고 광주 MEC센터를 활용해 안정적인 원격제어가 가능한 통신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초고용량 영상을 최대한 압축시켜 지연시간을 최소화하는 ‘저지연 영상전송 솔루션’을 적용한다. 이 솔루션을 5G 네트워크•MEC와 함께 사용하면 지연시간을 100ms 이하로, LTE 대비 영상전송시간을 84% 이상 단축할 수 있다.
이러한 원격제어 크레인을 확대 적용하고, 민간에서 부담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전남도청이 운영을 지원할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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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부산항 신감만부두 동원부산컨테이너터미널에 원격제어 크레인을 구축한 바 있는 LG유플러스는 스마트항만 사업을 전국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서재용 LG유플러스 스마트인프라사업담당은 “부산항에 이어 여수광양항에서도 5G MEC 원격제어 크레인이 구축돼 생산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앞으로 여수광양항에서 진행할 스마트항만 사업에 여러 가지 사업 협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LG유플러스는 국내 항만을 스마트항만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