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H와 KT엠하우스의 합병법인 KT알파가 7월1일 공식 출범을 앞두고 디지털 커머스 플랫폼으로 도약한다.
KTH가 가진 데이터방송 역량과 KT엠하우스가 가진 B2B 역량을 합쳐 커머스 솔루션 플랫폼 중심의 B2B2C 사업 확장을 주요 전략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30일 KTH와 KT엠하우스는 서울 광화문 KT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커머스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먼저 합병법인인 KT알파는 고객맞춤 커머스 컴퍼니를 핵심비전으로 제시했다. ▲모바일-TV 전방위 플랫폼 연계 및 버티컬 신사업 확대 ▲그룹 시너지 기반 커머스∙광고 연계 플랫폼 및 D2C 커머스 강화 ▲커머스 솔루션 플랫폼 중심 B2B2C 사업확장을 주요 전략으로 삼아 커머스의 새 판을 열겠다는 포부다.
KT알파는 기존 ICT인프라 및 기술역량, TV 및 모바일 커머스 분야에서 보유한 강점을 토대로 커머스 시장환경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새로운 유통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 정기호 대표가 겸임하는 나스미디어와 자회사 플레이디의 광고∙미디어커머스 역량을 KT알파의 사업과 연결해 기존 서비스들 간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새로운 커머스 분야로의 사업 확장을 추진한다.
단순 홈쇼핑 시장에서의 경쟁을 뛰어넘어 KT그룹이 선언한 디지털플랫폼기업(디지코)으로서의 주요 성장사업인 ‘커머스’를 대표하는 통합 커머스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해 기업가치를 한층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정기호 대표는 “KTH와 KT엠하우스가 각각 B2C인 T커머스, B2B인 모바일쿠폰 사업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지만, 이미 경계가 허물어진 시장에서 개별사업자로서의 경쟁력보다는 합병을 통해 새로운 사업기회와 더 큰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우리는 양사의 기존 경험과 경쟁력을 기반으로 커머스의 판을 넓히고, 연결하고, 뒤집어서 디지털 커머스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모바일-TV앱 동시 라방, 버티컬 커머스 신사업 도전
KT알파의 주력 커머스 사업인 K쇼핑은 라이브 커머스 최초로 모바일과 TV앱 동시 라이브 방송을 지난 10일 출시, 플랫폼의 경계를 허물었다. 하나의 라이브 방송을 모바일과 TV에 동시 서비스하여 TV를 주로 시청하는 고연령층의 고객들도 큰 화면으로 모바일 라이브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오전 11시에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TV앱 라이브가 방송된다. TV앱 라이브에서 바로 주문을 할 수 있어 결제 편의성을 높였으며, 모바일 채팅창이 TV에서도 동일하게 구현됐다. 또 해당 방송을 네이버 쇼핑 라이브와 카카오TV에도 동시 서비스해 채널 선택권을 넓혔다. 이 날 방송에서는 제주경제통상진흥원 및 제주벤처기업협회와 제휴하여 제주 신선식품 전문브랜드인 ‘제직증명’의 우수상품을 소개한다. 제주도 현지에서 생생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지역 중소기업과 연계한 동반성장의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향후에도 다양한 지자체, 중소기업과 협력해 우수상품을 지속 발굴하고 K쇼핑의 다양한 플랫폼으로 유통판로를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또한 이들과 협력한 K쇼핑만의 단독 상품 출시 등을 통해 상품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나아가 TV와 모바일에 특화한 각 사의 커머스 채널의 결합은 물론 고객, 상품, 사업영역까지 완전한 합병 시너지를 창출해 사업 커버리지의 판을 넓힐 계획이다. KT알파는 주 고객층을 기존의 중장년층 세대에서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까지 확장하고, 홈쇼핑에 최적화된 유형상품부터 디지털 무형상품까지 상품의 범위도 한층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또 양사의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특정 카테고리를 공략하는 ‘버티컬 커머스’를 추진해 2030세대 고객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MZ세대를 겨냥한 한정판 스니커즈 리셀 플랫폼 ‘리플(REPLE)’과 프리미엄 기프트 셀렉샵 ‘우선샵(USUN#)’ 등을 통해 커머스 사업을 확장해나간다.
커머스-광고 데이터 결합한 신규 BM 및 D2C 커머스로 고객 맞춤 서비스
KT알파는 국내 최다 유튜브 디지털 광고를 집행한 나스미디어와 검색광고 중심인 플레이디의 광고사업을 통해 축적한 데이터 기반 신사업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해나간다. 특히 유튜브 주 이용자인 1030 세대의 소비와 기호 빅데이터 및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커머스와 광고∙마케팅 간 결합을 통해 더욱 정교한 고객 맞춤형 상품을 제시하는 D2C(Direct to Consumer) 커머스를 확대한다.
이와 함께 그룹 브랜드 협업을 토대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경쟁력 있는 브랜드 개발 및 기획을 통해 독점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나스미디어의 자세교정 전문몰 ‘더바른’과 순면제품 전문몰 ‘코튼백’, 플레이디의 데일리 힐링케어 브랜드 ‘편백네’와 남성 토탈 브랜드 ‘더블퍼센트’, 하루에 필요한 14가지 영양소를 한 포에 담은 종합 영양제 ‘디에센셜 데이팩’ 등을 비롯해 고객이 원하는 좋은 상품을 다양하게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맞춤형 건강 솔루션인 ‘알파 플러스’와 같이 자체 브랜드(PB) 또는 공동기획상품(NPB) 개발 및 마케팅을 확대하고, 해외 유명 브랜드 중심으로 독점 라이선스를 확보해 상품 경쟁력을 강화할 전망이다.
향후 KT그룹의 신성장사업으로 꼽히는 콘텐츠, 미디어, 금융 등 디지코 생태계와의 유기적인 연계 및 협업도 검토해나갈 계획이다.
셀러와 고객 잇는 커머스 솔루션 플랫폼 진출…B2B2C 전영역으로 기회 확대
KT알파는 온라인 쇼핑몰 전반에 대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 소상공인을 위해 셀러와 고객을 이어주는 커머스 솔루션 플랫폼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사업별 맞춤형 몰 구축부터 효율적 사업 운영 및 통합 판매관리, 마케팅 컨설팅, 판매채널 확대 등을 지원한다.
실제 온∙오프라인 셀러의 경우 19년 대비 20년 통신판매업은 34%, 소매업은 13% 증가한 가운데, 커머스 솔루션 시장의 거래액은 지난해 41조3천억원에서 5년 후인 2024년 연평균성장률 15.6% 증가한 73조8천억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될 만큼 사업성이 높은 시장이다.
KT알파는 K쇼핑 온라인몰 구축 및 운영 등 10년 가까이 집약된 노하우와 함께 안정적 시스템과 인프라, 컨설팅 제공을 통해 소형 셀러의 동반성장을 돕고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는 플랫폼 사업자로 도약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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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B2B2C 전 영역에 걸친 사업확장은 KTH의 홈쇼핑 운영/제작 역량과 IT솔루션 구축 노하우, KT엠하우스의 B2B 비대면 영업력과 매체API 중개/연동 기술 등이 결합하고, 나스미디어와 플레이디의 광고/마케팅 솔루션과 데이터 분석 역량이 더해져 완성된다는 설명이다.
정기호 대표는 “ICT 기반 커머스 역량, 광고/마케팅 솔루션, 트렌드 및 데이터 분석 등 그룹 시너지를 중심으로 변화하는 고객 니즈와 라이프스타일에 적극 대응해 최고의 고객경험을 선사하는 고객맞춤 커머스 컴퍼니로 나아갈 것”이라며 “우리가 보유한 사업적 시너지는 물론, 적극적인 M&A를 추진해 새로운 시장기회를 발굴하고, 2025년까지 취급고 5조원을 달성하며 기업가치를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