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사업자가 운영하는 1호 보험사가 연내 출범한다.
10일 금융위원회는 9일 정례회의서 카카오손해보험(가칭)에 대한 통신판매전문보험 예비인가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통신판매전문보험은 대면 채널이 아닌 전화·우편·컴퓨터 통신 등 통신수단을 이용해 모집하는 보험사다. 일명 디지털 보험사인데 총 보험 계약 수와 수입 보험료의 90%를 통신 수단을 통해 영업해야 한다. 캐롯손해보험과 교보라이프플래닛도 디지털 보험사이지만 기존 보험사의 자회사 형태다.
카카오손해보험의 자본금 규모는 1천억원으로 카카오페이(60%)와 카카오(40%)가 출자했다.
카카오손해보험은 허가 신청 당시 ▲소비자가 직접 만드는 보험 ▲동호회 보험 ▲카카오키즈 연계 어린이 보험 ▲카카오모빌리티 연계 택시 안심·바이크·대리기사 보험 ▲카카오커머스 연계 반송 보험 등 카카오 자회사와 연관된 일상 생활 보장 보험을 주 골자로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제출했다.
이밖에 카카오를 활용한 간편 가입과 보험금 간편 청구,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속한 보험금 지급 심사도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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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손해보험은 6개월 이내에 허가 요건인 자본금 출자, 인력 채용 및 물적설비 구축 등을 이행한 후 금융위에 본허가를 신청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본인가 요건을 최대한 빠르게 충족해 연내 출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