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으로 찍은 사진, 몇분만에 3D 모델링

[WWDC21] 애플, 개발자 플랫폼 대거 업데이트

컴퓨팅입력 :2021/06/08 14:21    수정: 2021/06/08 15:24

애플 플랫폼 개발자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찍은 사진을 3D 객체로 만들어 AR로 손쉽게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애플은 7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개최된 'WWDC 2021' 컨퍼런스에서 오브젝트 캡처, 스위프트의 동시성, 인앱 이벤트 등 애플 플랫폼용 개발도구를 대거 공개했다.

애플은 증강현실(AR) 개발도구인 리얼리티킷2에서 오브젝트 캡처 기능을 선보였다. 오브젝트 캡처는 2D 이미지에서 3D 객체를 수 분 내에 추출할 수 있는 기능이다.

애플 리얼리티킷2의 오브젝트 캡처 기능으로 3D 객체를 만드는 모습

아이패드, 아이폰, 맥OS 몬테레이 등의 이미지를 시네마4D로 넣어, 특정 위치에 증강현실(AR) 프리뷰를 생성할 수 있다. 아이폰으로 사진을 찍어 수분 안에 AR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것이다. 웨이페어, 에트시 등이 리얼리티키2와 오브젝트캡처 기능을 이용중이다.

애플 플랫폼용 개발언어인 스위프트는 동시성을 지원하게 됐다. 개발자는 병력처리 작업을 더 쉽게 만들 수 있다. 더 많은 작업을 백그라운드에서 구동하면서 사용자 입력에도 반응할 수 있는 앱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 이는 멀티코어 프로세서 기기에서 더 빠르고 안전하면서도 오류를 줄인 앱을 만들게 도와준다.

맥, 아이패드의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는 스위프트UI로 앱을 디자인하고, 실제 앱으로 만들어 앱스토어에 곧바로 등록할 수 있게 된다. 애플의 플레이그라운드4는 올해말 출시된다.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4에서 작성한 앱을 앱스토어에 바로 등록할 수 있다.

개발자는 인앱이벤트와 커스텀 페이지를 활용해 특정 사용자층을 쉽게 공략할 수 있다.

인앱이벤트를 활용해 개발자는 앱스토어에서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맞춤형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다.

관련기사

커스텀 프로덕트 페이지는 사용자마다 다른 앱의 기능을 강조해 보여줄 수 있다. 프로덕트 페이지 최적화는 사용자별 스크린샷, 비디오 미리보기, 앱 아이콘 등을 사용자층에 맞게 구성해 테스트할 수 있다.

X코드13에 내장되는 X코드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클라우드 상에서 앱을 구축할 수 있고, 규모에 상관없이 앱의 빌드, 테스트 등을 협업할 수 있다. 모든 현존하는 애플 기기의 버전에 대한 시뮬레이션 및 테스트를 클라우드에서 구동할 뿐 아니라 빌드 작업을 클라우드에서 하게 되므로 개발자 기기의 구동 부담을 줄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