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인스타그램, '좋아요' 숨기기 기능 추가

인터넷입력 :2021/05/27 08:38    수정: 2021/05/27 09:55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좋아요 숨기기 기능이 추가된다. 사용자들이 좋아요를 더 많이 받아야 한다는 압박에서 벗어나게 하겠다는 의도다. 

26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외신들은 인스타그램이 전 세계 사용자를 대상으로 게시물에서 좋아요 개수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을 출시했고, 이 같은 변화는 곧 페이스북에도 적용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제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은 자신의 피드에 노출된 모든 게시물과 자신이 작성한 게시물에서 좋아요 수를 숨길 수 있게 됐다. 페이스북에도 몇 주 내로 같은 기능이 도입될 예정이다.

이미지=인스타그램

좋아요는 해당 게시글의 인기를 나타내는 척도로 사용돼 왔다. 인스타그램은 '하트'로, 페이스북은 '엄지손가락'으로 표시된다. 인기도를 나타내는 좋아요 표시가 사용자들에게 부담스러운 압박이 된다고 인스타그램은 봤다.

인스타그램은 이에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좋아요 수 숨기기 테스트를 먼저 진행한 바 있다. 테스트 당시에는 사용자들이 옵션을 선택하면 자신은 좋아요 수를 볼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표시되지 않게 했다.

인스타그램은 당시 이 같은 기능으로 "게시물이 얼마나 많은 좋아요를 받았는지 보다 친구가 올린 사진과 비디오에 자체에 관심을 집중하게 되길 바란다"고 의도를 설명했다.

관련기사

최종적으로 실제 서비스에는 피드에 올라온 게시물과 자신의 게시물에서 모두 좋아요를 숨길 수 있는 방식이 도입됐다.

아담 모세리 인스타그램 최고경영자(CEO)는 "좋아요 숨기기 기능으로 사용자들이 앱 사용 경험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로이터를 통해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