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아스ERP의 강점은 유연성, 올해 100% 성장할 것"

[인터뷰] 야사르 하칸 카라비베르 IAS 그룹 회장

컴퓨팅입력 :2021/05/26 08:30    수정: 2021/05/31 09:32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을 만들어 전사적자원관리(ERP)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후 데이터베이스와 각종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업 범위를 확장해온 독일계 기업용 소프트웨어 회사가 한국 시장에서 본격적인 사업을 펼쳐간다.

ERP 솔루션 개발회사인 IAS홀딩은 카니아스(canias) 4.0 브랜드로 작년 코로나19 팬데믹 가운데 50%의 성장을 달성했다. 2019년 한국지사를 설립한 후 국내 주요 대기업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국내 시장에 안착할 발판을 마련했고, 디지털 전환을 기회로 도약을 노리고 있다.

IAS 그룹의 야사르 하칸 카라비베르 회장은 본지와 인터뷰에서 “2021년 목표는 100% 성장”이라고 강조했다.

야사르 하칸 카라비베르 IAS그룹 회장

Q. 귀사에 대해 소개 바란다.

IAS 홀딩은 1989 독일에서 ERP 솔루션을 생산하는 소프트웨어 회사로 설립됐고 1994년 이스탄불의 R&D 센터에서 자체 기술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1997년 터키과힉기술연구위원회(TUBITAK) 지원으로 터키 최초의 개발 플랫폼 트로이아(TROIA)를 출시했다. 트로이아 플랫폼에서 카니아스ERP를 개발해 서비스에 적용했다. 우리 회사는 항상 자체 기술을 생산하고 디지털 전환 프로세스를 선도한다는 비전을 채택했다.

창립 이래 항상 미래를 계획하는 일을 해왔다. 향후 작업의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2019년 초에 고객에게 자체 데이터베이스인 IAS 데이터베이스(iasDB)를 제공했다. 현 시점에서 IAS는 더 이상 ERP 생산자가 아니다. 단일 소프트웨어로 인더스트리 4.0 여정에서 고객에게 필요한 모든 기술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술회사로 변모했다. 카니아스4.0의 프레임워크에 따라 ERP 외에도 IoT, 빅데이터, AI, 클라우드 솔루션, DB,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솔루션 카니아스IQ 및 전자정부 통합 등 다양한 혁신 제품을 제공한다. 기술 솔루션과 함께 컨설팅 및 교육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모든 요구에 응답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전 세계에 제공한다.

Q. 현재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는 어디인가?

IAS는 전 세계적으로 1천개 이상의 고객사, 3만명 이상의 사용자 및 50 개 이상의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31 개국에서 16 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독일, 터키, 인도, 아랍에미리트, 한국, 스위스, 미국 등 총 12개 지사를 운영하며 전 세계 파트너들과 함께 성공을 이어가고 있다. IAS는 사용자에게 더 나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속도를 늦추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파트너 네트워크와 전 세계 오피스 및 직원 수를 나날이 늘리고 있다.

우리의 활동 영역은 글로벌 사무실과 파트너 모두에서 시작한 프로젝트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올해는 특히 한국 시장에 집중했다. 여기에는 비즈니스 파트너와 협력하는 중요한 프로젝트가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의 범위가 올해  확대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향후 프로젝트 세부 사항을 공유 할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자동차 제조업체와 협력을 시작했으며 이 협력은 곧 훨씬 더 큰 범위가 될 것임을 알려 드리고자 한다. 다른 주력 국가로는 독일, 영국, 리투아니아, 파키스탄, 스페인, 프랑스가 있다.

Q. IAS 설립 계기는 무엇인가? 설립 이야기와 그 이후의 단계를 요약한다면?

윈도가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전체 프로세스를 변경한 시기였다. 더 빠르고, 사용자 친화적이며 더 나은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다. IAS는 산업 응용 소프트웨어를 뜻한다. 해외 여러 기업과의 자문을 통해 그때까지 관찰과 경험을 바탕으로 산업적 요구에 대한 솔루션을 갖춘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야겠다고 생각해 IAS를 설립했다.

Q. 오늘날 IT는 경제와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데, 그 맥락에서 IAS는 해당 분야를 발전시킬 수 있는 어떤 혁신과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IAS는 분야에 관계없이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가 운영하는 단일 부문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현재 우리는 생산 산업과 서비스 분야의 거의 모든 부문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유연하고 사용자 정의 가능하며 개발 가능하고, 통합하기 쉽고,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을 개발한다. 가장 큰 장점은 자체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인 트로이아와 자체 데이터베이스 iasDB 다. 고객의 요구를 아주 세밀하게 분석하고, 고객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필요한 개발 사항을 신속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 길을 시작할 때 우리의 주요 목표였다. 트로이아 플랫폼 덕분에 완전히 통합된 ERP 솔루션 카니아스ERP의 표준 모듈을 매우 쉽게 사용자 지정으로 쓸 수 있다. 또 개발 과정에서 고객을 자유롭게 한다. 오픈소스 코드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트로이아로 기업은 자체 IT 팀을 만들고 사전에 원하는 개선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IAS 분야의 전문가가 사업화 요청을 수행할 수 있다. 30년 이상의 경험과 고객의 피드백 및 요구에 따라 매일 제품 및 서비스를 갱신 및 개선하고 있다. IAS는 고객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항상 미래 지향적인 프로젝트를 해왔다.

Q. 고객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따르고 있나?

IAS는 기업과 협력을 시작할 때 회사의 모든 요구에 합리적이고 혁신적이며 실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이를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러한 이유로 카니아스4.0 루프에 있는 전체론적 솔루션을 통해 고객이 인더스트리 4.0 전환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며 30 년 이상의 경험과 숙련된 컨설팅 직원이 항상 고객을 안내한다. 또한, IAS 비즈니스 아카데미(IBA)를 통해 카니아스4.0 구축 프로세스를 교육해 사용자가 제품에 훨씬 더 빨리 적응 할 수 있도록 한다. 요약하면, IAS는 고객의 모든 요구 사항을 미리 계획하고 고객에게 360도 솔루션을 제공한다. 모든 기업, 모든 부문에 고유한 요구 사항이 있다는 걸 알고 있기 때문에 항상 유연성에 중점을 둔다. 우리의 목표는 가장 빠른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솔루션을 생산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기존의 12 개 지사 및 모든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국제 비즈니스 원칙을 준수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Q. 작년 코로나19가 모든 산업에 깊은 영향을 미치면서 디지털 전환이 크게 대두됐다. IAS는 작년 코로나19의 영향을 어떻게 받았나?

IAS는 수년 동안 회사, 비즈니스 파트너 및 자사 업계에서 활동하는 경쟁사에게 ‘미래를 위한 준비가 됐느냐’고 물었다. 2020년 예기치 않게 발생한 팬데믹은 이 문제가 얼마나 중요한지 증명했다. 미래를 내다보고 기술을 잘 이해하고 필요한 투자를 한 기업들이 큰 이점을 얻었다. 오늘날 디지털화 및 인더스트리 4.0과 함께 전면에 등장하는 기술이 더욱 중요해졌다. 많은 기업이 이를 경험하고 있으며, 팬데믹 과정에서 이러한 방향으로 투자를 집중하기 위해 우선 순위를 정했다. IAS는 2020년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업무 속도를 늦추지 않았다. 우리는 새로운 조건과 비즈니스 수행 방식에 빠르게 적응했으며 올바른 계획, 신속한 적응 및 우리가 개발한 첨단 기술 제품 덕분으로 이 도전적인 과정을 성공적으로 통과했다. 2020년 매출 35 %를 증가시켰고 팀은 50 % 성장했다. 2021년은 바쁘고 도전적이지만 성공적인 한 해가 될 것이다. 계속 발전해 나갈 것이며, 운영 규모를 확대할 것이다. 올해 최소 100 %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목표는 우리에게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다.

Q. 2021년 중점을 두는 시장은 어디인가?

인더스트리 4.0을 통해 IAS는 IoT, 머신러닝, 빅데이터 등과 같은 이슈에 초점을 맞췄다. 사실, 이것은 우리가 수년 동안 연구해 온 문제들이다. 2021년 그동안의 노력이 결과를 얻기 시작할 것으로 믿는다. 작년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특히 IoT 분야에서 매우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2021년에 이러한 프로젝트의 범위와 수를 크게 늘릴 것이다. 반면에, iasDB를 개발하는 동안 우리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AI, 머신러닝, 빅데이터 같은 분야에서 일하는 데 있어 작업의 자유를 확보하는 것이었다. 이를 이미 시작했으며 앞으로 이러한 분야의 프로젝트에 대해 자주 듣게 될 것이다.

Q. 오늘날 비즈니스 수행 방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이 추진력을 얻고 있다. 이 과정에서 권장 사항은 무엇인가? 기업은 어떻게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가?

성공적인 ERP 프로젝트를 실행하려면 먼저 회사가 자체적인 필요와 미래의 목표를 분석하고 결정해야 한다. 또한 ‘ERP 소프트웨어에서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10년 후 우리 회사는 어디에서 어떤 규모로 성장할 것인가? 우리의 목표는 무엇인가? 현재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문제가 되는 점은 무엇인가?, 필요한 점은 무엇인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 그 후, 가장 적합한 ERP 소프트웨어에 대해 자세히 조사해야 한다. 표준 솔루션 외에도 저렴한 비용과 신속하고 유연하며 사용자 정의가 가능하며 현재와 미래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해야 한다. 아울러 기술기업 컨설턴트의 전문성, 국제적 성공 여부, 국제표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분석해야 한다. ERP 소프트웨어는 구입하여 사용할 제품이나 플러그를 꽂아 실행하는 장치와 다르다. ERP와 실제로 모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를 장기적인 협업으로 보는 것이 필요이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이를 따라잡으려면 변화에 개방적이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Q. 한국 사업은 언제부터 시작했고, 그간의 사업 현황은 어떻게 되나?

IAS는 2015년 한국의 솔루션 파트너와 계약을 맺고 국내 시장에서 활동을 시작했다. 2016년 첫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이 기간 동안 한국 시장의 필요와 니즈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었다. 한국은 매우 발전된 시장이지만 사용자에게 포괄적인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는 동시에 가격대비 고성능의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주요 경쟁사의 문제와 고객 불만을 관찰한 결과 더 저렴한 유지비용을 제공하는 카니아스4.0 같은 유연한 소프트웨어가 한국 시장에서 더 좋은 기회라는 것을 확인했다. 그 결과 IAS는 2019년 서울 지사를 오픈하고 사업을 확장했다. 수년간의 경험으로 탄탄한 내공의 IAS 컨설팅 팀은 국내 최고의 자동차 생산 업체 중 하나의 기업과 함께한 프로젝트에서 단기간에 큰 진전을 이뤘다. 영업 및 컨설팅 서비스 외에도 IAS 비즈니스 아카데미(IBA)를 운영 중이며 교육 프로그램을 확장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Q. 향후 한국 내 사업을 위한 계획은 무엇인가?

한국 시장은 크고 매우 발전해 IT 기술이 넘쳐나는 것 같이 보이지만, 그 안에서 우리 제품의 큰 잠재력과 가능성을 봤다. 카니아스4.0로 한국 시장에 처음 진출했을 때 이곳에서 중요한 프로젝트의 가능성을 봤고 한국 시장을 우선 순위로 정했다. 한국 시장에서 IAS는 매우 성공적으로 초기 목표를 달성했다. 중요한 고객과 함께 큰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지속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유연성, 속도 및 미래 지향적인 솔루션 카니아스4.0으로 훨씬 더 큰 프로젝트를 수행할 것이다. IAS의 다음 목표는 한국 지사 확장과 개발 센터 설립이다. IBA코리아의 활동도 확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