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AMD PC에서 윈도 업데이트 후 부팅 문제 발생

잘못된 드라이버 덮어 써 생기는 문제...업데이트 잠시 미뤄야

홈&모바일입력 :2021/05/09 08:32    수정: 2021/05/09 19:43

일부 AMD PC에서 윈도 업데이트 후 부팅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사진=AMD)
일부 AMD PC에서 윈도 업데이트 후 부팅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사진=AMD)

AMD 프로세서를 탑재한 PC 중 일부에서 윈도 업데이트 후 부팅에 실패하는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7일(현지시간) 독일 IT 매체 컴퓨터베이스에 따르면, 이 문제는 지난 4월 28일 이후부터 AMD 라이젠 프로세서용 메인보드를 탑재한 PC에서 발생하기 시작했다.

AMD PC 중 일부에서 윈도 업데이트를 실행하면 'AMD SCSIAdapter'(버전 9.3.0.221)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된다. 그러나 이 드라이버는 저장장치를 관리하는 드라이버를 덮어 써 정상적인 부팅을 막는다.

이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재부팅하면 치명적인 오류를 나타내는 블루스크린이 나타나며 부팅이 중단된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잘못 업데이트된 드라이버를 삭제해야 한다.

관련기사

그러나 아예 부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안전 모드 진입도 불가능해 최악의 경우 윈도 운영체제를 재설치해야 한다.

이 문제는 NVMe나 SATA3 등 저장장치 인터페이스를 상관없이 일어나고 있다. AMD 프로세서 탑재 PC를 쓰고 있다면 잘못된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되는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윈도 업데이트를 잠시 미루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