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는 지난 24일부터 사흘간 중국 선전에서 '화웨이 개발자 컨퍼런스 클라우드 2021'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중국 선전시가 베이징대학, 칭화대학, 하얼빈공업대학 등과 공동으로 조성한 중국판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유니버시티 타운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는 기조연설, 기술 서밋, 트레이닝 캠프, 코드 연구, 개발자 카니발은 물론, 교사, 젊은 인재 및 화웨이 소속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다양한 포럼이 열렸다. 행사에는 업계 최고 역량의 전문가, 학계, 개발자 생태계 리더 등이 한자리에 모여 클라우드, AI, 컴퓨팅, 오픈소스 관련 최신 트렌드를 논의했다.
리처드 유 화웨이 클라우드 비즈니스유닛 및 컨슈머 비즈니스 그룹 최고경영자(CEO)는 "2025년까지 모든 세계 기업이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할 전망으로, 클라우드는 ICT 산업의 미래이자 디지털 전환의 토대"라며 "화웨이는 앞으로도 자사의 기술혁신 역량을 개방하고 클라우드 산업의 촉진과 비즈니스의 지능형 혁신을 위해 개발자와 파트너들과의 협업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행사에서 화웨이는 클라우드 및 비즈니스의 지능형 전환을 지원하는 6가지 신제품을 선보였다. ▲화웨이 클라우드 CCE 터보 클라우드 컨테이너 클러스터 ▲클라우드IDE 인텔리전트 프로그래밍 어시스턴트 ▲오픈가우스용 가우스DB 데이터베이스 ▲트러스티드 인텔리전트 컴퓨팅 서비스(TICS) ▲세계 최대의 중국 자연어처리기술(NLP) 모델과 컴퓨터비전(CV) 모델을 포함한 '팡구 모델' ▲다양한 컴퓨팅에 사용되는 인프라 소프트웨어 등이다. 이 제품들은 개발자들이 최신 데이터 시대의 기회 요인을 더욱 잘 포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회사는 올해 화웨이 개발자 프로그램 2.0에 2억2천만달러(2천448억원)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은 화웨이 클라우드 파트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쿤펑 오픈마인드 프로젝트, 어센드 오픈마인드 프로젝트 등으로 구성됐다. 지금까지 화웨이 클라우드, 쿤펑, 및 어센드 개발에 240만명의 개발자들이 참여했다.

장핑안 화웨이 클라우드 비즈니스 및 컨슈머 클라우드 서비스 부문 사장은 "화웨이 클라우드 파트너 혁신 프로그램에 1억 달러를 투자해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와 독립 소프트웨어 제공업체(ISV) 파트너사들을 지원하고, 클라우드 자원 지원, 기술 지원, 비즈니스 지원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컨테이너·마이크로서비스, SaaS, 빅데이터, AI, 비디오, 인텔리전트 엣지 등 6개 기술 분야를 다룬다.
화웨이는 중국 교육부와 협력해 인재 협업 교육을 위한 지능형 기반도 구축했다. 지금까지 중국 내 72개 대학과 협력해 1천개 이상의 강좌를 개설하고 1천500여명의 교사를 양성했으며, 향후 5년간 300만명의 대학 개발자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기업 디지털 전환 가속 돕는 신제품 6종 발표
화웨이 클라우드 CCE 터보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다수 보유했다. 컨테이너화는 애플리케이션 현대화에 중요하다. 화웨이 클라우드 CCE 터보는 컴퓨팅, 네트워크 및 스케줄링 역량을 향상시킨다. CCE 터보는서버 리소스 손실이나 성능 손실 없이 전체 컨테이너 구성요소의 오프로드를 지원한다. 이 기능은 교육 분야 선도 기업인 빕키드가 오디오 및 비디오 서비스 성능을 최대 40% 향상시켜, 사용자들에게 끊김없는 온라인 수업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중국의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 회사 중 하나인 시나사가 교통 체증에 대응하는 데 기여했다.
화웨이 클라우드IDE는 개발자를 위한 지능형 프로그래밍 도구다. 스마트어시스트의 지능형 코드 완성 기술을 통해 클라우드IDE는 모든 완료된 결과를 찾고 가능한 결과를 결정 및 정렬해 다중 기호 및 긴 결과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복잡한 컨텍스트의 완료를 지원하고 제3의 API를 모호하게 만들기도 한다. 오래되거나 위험한 API를 자동으로 권장하지 않음으로써 코드를 보다 견고하고 안전하게 만들 수 있다.
오픈가우스용 가우스DB 데이터베이스는 핵심 기업용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하기 위한 제품이다. 해당 데이터베이스는 트랜잭션 처리 능력은 업계 유사 제품보다 54% 높고, 복잡한 쿼리 지연 시간은 유사 제품보다 82% 낮다. 또한 트래픽 피크에서 컴퓨팅 노드를 단 몇 분 만에 확장하고 스토리지 용량을 몇 초 만에 확장할 수 있다. 확장 프로세스가 서비스를 중단시키거나 방해하지 않는다. 단일 장애가 발생하면 고유한 스위치 터보 기술이 10초 이내에 전환을 보장하고 지리적 중복 DR 기능을 제공힌다.
트러스티드 인텔리전트 컴퓨팅 서비스(TICS)는 다자간 연합 데이터 탐색 및 모델링을 기반으로 개인 정보 보호 데이터를 적절하게 처리한다. 이 때문에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지만 보이지는 않는다. 협업의 최적화를 위해 연합 AI 알고리즘과 동형 암호화 알고리즘이 사용된다. 가령 암호화된 데이터의 일괄 컴퓨팅은 모델 교육 중에 지원되므로 가속기 카드 없이도 훈련 성능이 10배 가량 향상된다. 또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일부 데이터 소스와의 상호 연결을 지원하여 변환 없이 일반적인 빅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에 적응시킬 수 있다.
관련기사
- 화웨이, 자체 OS 선탑재한 '메이트40 프로 4G' 출시 예정2021.04.27
- 아우디 "화웨이 자율주행 시스템 쓸 수도"2021.04.26
- 샤오미 이어 화웨이도 '원격 충전' 기술 개발2021.04.23
- SKT·KT·화웨이, 월드IT쇼에 최신 5G 기술 전시2021.04.21
화웨이 클라우드 팡구 모델은 세계 최대 규모의 중국어 NLP 모델과 비전 사전 훈련 모델을 포함한다. 팡구 모델은 사전 훈련 및 미세 조정을 통해 산업적 AI 개발에 특화됐다. 이 모델은 일반화 능력, 소량 샘플 학습, 높은 모델 정확성의 3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단일 모델을 많은 수의 복잡한 산업 시나리오에 적용할 수 있으며 적은 샘플 수를 가지고도 높은 정확도를 달성할 수 있다. 이는 CANN 이기종 컴퓨팅 아키텍처와 마인드스포어의 모든 시나리오 AI 컴퓨팅 프레임워크의 기본 최적화를 기반으로 한다.
인프라 소프트웨어에는 운영 체제, 데이터베이스, 모든 시나리오를 지원하는 AI 컴퓨팅 프레임워크를 포함한 기본적인 모든 컴퓨팅 소프트웨어 스택이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