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코로나 이후 항공교통수요 대비…정밀위치서비스 등 개발

‘항행안전시설 중장기 발전 로드맵’ 마련…부처 협력·추진

디지털경제입력 :2021/04/20 14:28    수정: 2021/04/20 16:07

정부가 한국형 정밀위치보정 위성항법시스템(KASS) 개발해 1~3m 이내 정밀 위치서비스를 제공하고 원격관제시스템 기술개발과 무인원격 조종시스템 국제표준 제정에 나선다.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지난 6일 취임 첫 현장행보로 인천국제공항을 방문, 관제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2022년 이후 위축된 여행수요가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첨단기술을 활용해 선제적으로 항공교통 수요에 대비한다고 20일 밝혔다.

국토부는 ‘항행안전시설 중장기 로드맵(안)’을 마련해 법정 항공정책위원회에 안건을 상정, 심의를 마치고 관계부처와 협력해 추진하기로 했다.

로드맵에는 KASS 개발을 통해 2022년부터 국내 전역에 GPS 위치를 보정한 1~3m 이내 정밀 위치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첨단 증강현실(AR)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원격관제시스템’ 기술개발과 무인 항공기를 지상에서 원격조종 할 수 있는 ‘무인원격 조종시스템’의 국제적 기술표준 제정을 선도하기 위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항행시스템패널(Navigation system Panel) 참여 계획도 포함됐다.

기존 시스템의 현대화와 차세대 감시시스템 전국망 구축, 국산화 시스템 수출지원을 위해 해외공항 개발사업에 국내 개발 항행시스템과 운영기술을 패키지 형태로 제시하는 등 전략적 선택도를 높이도록 했다.

미래 항행안전시설 발전 개념

국토부는 첨단 항행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위치정보 등은 항공기에 정밀 착륙과 성능을 기반으로 하는 운항이 가능하도록 하고 지상 관제사에게 정밀 감시를 도와 항공기 충돌을 방지하고 수용량 증대, 무인 항공기와의 조화로운 항행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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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유럽도 미래 항공교통수요 증가에 대비해 위성에 의한 정밀위치서비스, 고속·대용량 통신 환경과 첨단 항행시스템과 유·무인 항공기 간 연계에 의한 조화로운 비행 환경 조성 등을 위한 체계개발과 기술표준 선점에 나서고 있다.

송시화 국토부 항행시설과장은 “앞으로 구체적 이행방안 마련을 위해 올해 ‘항행안전시설 발전 기본계획’을 수립해 유·무인 항공기와 드론이 상호 공존하는 미래 환경에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면서 “첨단 항행시스템의 국제표준 기술개발과 국내 도입 등을 통한 조화롭고 안전한 운항환경을 조성해 코로나19 종식 이후 한정된 공역의 항공교통 수요 증대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