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6개월내 자동차용 반도체 생산"

팻 겔싱어 CEO "기존 생산시설 이용해 리드 타임 줄일 것"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1/04/13 07:51    수정: 2021/04/13 08:36

팻 겔싱어 인텔 CEO. (사진=인텔)
팻 겔싱어 인텔 CEO. (사진=인텔)

팻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가 반도체 수급난에 빠진 미국 내 자동차 업계를 위해 이르면 올해 안에 자동차용 반도체 생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팻 겔싱어 CEO는 12일 정오(미국 동부 시간) 미국 백악관 주재로 진행된 '반도체 및 공급망 복원에 관한 CEO 회의'에 참석 후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팻 겔싱어 CEO는 "자동차용 반도체를 인텔 설비에서 생산하기 위해 자동차용 반도체 제조사와 협의중이며 목표는 이르면 6개월, 늦어도 9개월 안에 생산을 시작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텔은 이미 지난 달 200억 달러(약 22조6천억원)를 투자해 미국 애리조나 지역에 반도체 공장 2곳을 신설하고 반도체 위탁생산을 진행할 사업 부문인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를 신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번 자동차용 반도체 생산은 인텔이 보유하고 있는 기존 반도체 제조 시설을 통해 이뤄질 전망이다.

팻 겔싱어는 "자동차용 반도체 제조사들에게 기존 인텔 제조시설을 개방해 보다 빠른 지원을 (백악관 관료들에게) 약속했다"고 밝혔다.

또 "일부 반도체는 기존 인텔 공정에서 생산해 자동차 업계를 보다 빠른 시간 내에 도울 수 있으며 이미 주요 업체와 협업을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팻 겔싱어는 어느 시설에서 자동차용 반도체를 생산할 것인지 명확히 밝히지는 않았다. 대신 오레곤 주, 애리조나 주, 뉴 멕시코 주 등 미국이나 이스라엘, 아일랜드 등을 후보지로 꼽았다.

인텔은 이 중 데스크톱용 11세대/10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생산하는 14nm(나노미터) 공정이나 모바일(노트북)용 11세대 코어 프로세서, 3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를 생산하는 10nm 공정 대신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22nm 공정을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22nm 공정은 2013년 출시된 4세대 코어 프로세서(하스웰)는 물론 지난 해까지 일부 데스크톱용 메인보드 칩셋 생산에 투입됐다. 그러나 현재는 주력 제품 생산에 해당하지 않아 다른 반도체 제조에 투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

이를 고려하면 22nm 공정 생산이 가능하고 미국 내 시설을 갖춘 애리조나 주 챈들러의 팹 12, 22, 32 등이 가장 유력한 생산 시설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