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디스(대표 조정호)는 모바일 식권 ‘식권대장’을 도입하는 중소·중견기업이 빠르게 늘면서 기업들 사이에 대중적인 B2B(Business to Business) 솔루션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최근 2년간 식권대장의 고객사 수는 104.9% 증가했다. 이 중 중소·중견기업이라고 볼 수 있는 300인 미만 기업은 113.9% 늘어, 같은 기간 300인 이상 기업의 성장률인 52.8%보다 2배 이상 높았다.
2021년 2월까지 식권대장을 도입한 기업은 89.0%가 중소·중견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분화해서 살펴보면 ▲5~49인 기업이 43.6%로 가장 많고 ▲50~299인 기업이 41.2%로 그 뒤를 이었다. ▲5인 미만 기업도 4.2%를 차지했다.
중소·중견기업 고객사의 증가는 모바일 식권의 대중화를 의미한다. 조정호 벤디스 대표는 “2014년 식권대장 출시 이후 3~4년간은 임직원 식대 관리 효율화를 꾀하는 대기업에서 주로 찾았지만, 기업의 복지 중요도가 점차 높아지면서 2019년부터는 중소·중견기업에서도 문의가 늘어나기 시작했다”며 “국내 기업의 90% 이상을 중소·중견기업이 차지하는 만큼 이 같은 현상은 모바일 식권이 기업들 사이에서 점차 대중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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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식대 복지 운영 방식을 식권대장 앱 하나로 구현할 수 있게 서비스를 고도화한 것도 한몫했다. 구내식당을 운영하거나 인근 식당을 통해 임직원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기업에 효율적인 식대 관리 솔루션을 제시할 뿐 아니라, 점심시간에 사무실로 음식을 예약 배달하거나 재택·원격 근무 시에도 어디서든 식품을 배송 받을 수 있게 하는 등 변화하는 기업 식사 문화를 서비스에 빠르게 반영하고 있다.
조정호 대표는 “복지가 인재 채용, 업무 생산성 향상 등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면서 매일매일 혜택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식대 복지가 기업들 사이에 주목받고 있다”며, “식권대장은 기업의 규모나 기존 식대 복지 여부와 상관없이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