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는 광고주들이 효율적으로 광고를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광고 관리 플랫폼 ‘아프리카티비 애즈 매니저(AfreecaTV Ads Manager, 이하 AAM)를 오픈했다고 2일 밝혔다.
AAM에서 광고주들은 별도 회원 가입을 통해 광고 계정을 만들 수 있고, 일정 기간 동안 계속 진행되는 ‘캠페인’ 광고를 생성해 직접 광고 구매를 할 수 있다. 또한 실시간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재를 정하고 캠페인 전략을 수정하는 등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다.
특히, AAM은 아프리카TV의 인기 BJ들의 콘텐츠를 시청하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세부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리그오브레전드(LoL), 배틀그라운드 등 특정 게임이나 축구, 농구와 같은 스포츠 리그, 먹방 등 70여 개의 상세 카테고리를 제공한다. 이후에도 광고주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충족시킬 수 있는 세부 타겟팅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플랫폼을 고도화시킬 예정이다.
AAM은 차순위 낙찰 방식(Second Price Auction)을 도입한 실시간 입찰형(Real Time Bidding, RTB) 시스템으로 보다 합리적인 금액으로 광고 구매를 할 수 있다. 차순위 낙찰 방식에서는 가장 높은 가격을 적은 사람이, 두 번째 높은 가격으로 낙찰에 성공하게 된다. 이로 인해 자신이 생각한 금액보다 적은 예산으로도 원하는 광고 지면에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아프리카TV는 AAM에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표본을 이용해 모수(전체수)를 추론할 수 있는 모델을 도입하고 실시간으로 유저들의 광고 반응을 예측∙분석해 광고 효율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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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TV는 동영상 상품과 PC와 모바일의 메인 배너 지면을 우선 적용하고 이후 점진적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아프리카TV 김주형 광고사업본부장은 “AAM은 특정 BJ나 게임∙스포츠∙먹방 등 70여 개의 콘텐츠 카테고리에 대해 세부 타겟팅을 제공하며, 마케팅 전략과 목표에 맞게 직접 운영하는 방식(Self-Buying)과 소액으로도 광고 진행을 할 수 있는 비딩 방식도 제공하는 효율적인 광고 관리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아프리카TV는 유저 및 BJ 콘텐츠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고도화하고, 최적의 광고효과를 위한 개인화 타겟팅이 가능하도록 기능을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