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1도 악성코드 벌써 2건…"맥OS 공격 지속 증가"

보안업계 "맥 사용자도 해킹 대비해야"

컴퓨팅입력 :2021/02/24 19:46    수정: 2021/02/24 20:09

비교적 해킹으로부터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던 맥OS도 해커의 표적이 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출시된 지 세 달밖에 되지 않은 M1 칩 탑재 PC에 대해서도 악성코드가 여럿 발견됐다.

M1은 애플이 자체 개발한 맥용 프로세서다. 애플 맥 제품군에 M1이 적용되면서 아키텍처도 x86에서 ARM으로 바뀌었다. 이런 기술환경 변화에 맞춰 맥OS를 노리는 해킹도 진화하는 모습이 나타난 것이다.

24일 보안업계에 따르면 M1 탑재 맥 제품군도 감염되는 악성코드가 두 차례 보고됐다.

(사진=디브랜드)

첫 사례는 지난 17일 발견됐다. 맥용 보안 도구 전문 기업 오브젝트시 설립자인 패트릭 와들은 M1 탑재 맥에서 구동되는 악성코드가 포함된 프로그램 '고서치(Gosearch)22'를 발견, 악성파일 검사 사이트 '바이러스토탈'에 등록했다고 밝혔다. 

이 악성파일은 애플 개발자 ID를 위조한 서명도 포함돼 있었다.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고서치22는 애드웨어 '피리츠(Pirrit)의 변종으로 분석됐다.

이어 하루 뒤인 18일 보안 기업 레드카나리가 두 번째 악성코드 '실버 스패로우(Silver sparrow)'를 발견했다. 기존 인텔 칩 탑재 맥을 비롯해 M1 맥을 대상으로도 감염이 이뤄졌다.

실버 스패로우의 경우 악성행위가 포착되진 않았다. 그럼에도 레드카나리는 M1 맥을 같이 노리는 등 해커가 개발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있고, 약 3만개의 기기를 감염시키는 등 파급력이 크게 나타난 점에 주목했다.

레드카나리에 따르면 지난 17일 기준 미국, 영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등 전세계 153개 지역에서 2만9천139개의 맥OS 기기가 이 악성코드에 감염됐다. 감염 방식에 대해서는 검색 엔진 결과를 통해 피해자가 프로그램 설치 URL에 접근하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추정했다.

국내 보안업계는 맥OS를 노리는 사이버공격에 대비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사용자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케이사인은 작년 맥OS 악성코드 수집 건수가 증가세를 보였으며, 지난 11월 기준 2만7천건 이상이 수집됐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15% 증가한 수치다. 맥OS의 보안 설정이 까다롭기 때문에 악성코드 감염이 어렵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지만, 악성코드가 유료 앱으로 위장해 감염되는 방식으로 보안 체계를 우회하는 사례가 발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스트시큐리티도 자사 백신 제품 '알약'의 맥OS 버전을 출시하면서, 맥OS의 시장점유율이 증가함에 따라 악성코드 발생율이 꾸준히 증가해왔다고 진단한 바 있다.

박태환 안랩 ASEC대응팀장은 "많은 사람들이 맥은 악성코드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하지만, 최근 사례처럼 맥 환경에 특화된 다양한 형태의 악성코드는 꾸준히 발견되고 있다"며, "특히 비대면 환경이 확산되면서 개인용 장비로 업무를 보거나 결제를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기때문에 사용자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웹사이트 방문 시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