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협, 성공하는 ‘팬덤 플랫폼’ 노하우 찾는다

26일 오후 2시 굿인터넷클럽 온라인 세미나 개최

인터넷입력 :2021/02/22 11:18

글로벌 시장에서 탄탄한 팬층을 확보 중인 K팝 팬덤을 기반으로 하는 팬덤 플랫폼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팬덤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인 팬더스트리(Fan+Industry) 시장이 플랫폼 비즈니스까지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이하 인기협)는 뜨겁게 떠오르는 팬덤 플랫폼 서비스와 관련해 ‘팬+커뮤니티=플랫폼’이라는 주제로 팬덤 플랫폼의 성공요인부터 발전방안까지 모색해보는 온라인 간담회를 26일 오후 2시에 개최한다.

굿인터넷클럽 포스터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는 본 간담회에서는 정재호 이사(산타)가 진행을, 학계에서는 문화콘텐츠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가인 김치호 교수(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가 패널로 참석한다. 산업계에서는 팬덤 플랫폼을 직접 운영하는 안태현 대표(스타리), 오태근 대표(팬심)가 패널로 참석한다. 본 간담회에서는 패널들과 함께 팬덤 플랫폼의 정의와 시장 현황부터 성공요인, 팬덤 플랫폼 서비스의 킬러 콘텐츠 발굴 등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관련기사

인기협 관계자는 "팬더스트리 시장이 코로나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영역이 축소되고 이에, 팬과 K팝 아이돌이 만나는 접점 역할을 팬덤 플랫폼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팬덤이라는 아이덴티티를 기반으로 온라인, 모바일 영역에서 이뤄지는 플랫폼 비즈니스인 만큼 더 성장할 수 있고, 산업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모색해보고자 한다"고 밝혔다.

제68회 굿인터넷클럽 간담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의 지속적인 동참을 위해 네이버TV를 활용한 생중계로만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