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조선업이 올해 첫 성과로 1월 선박 수주량에서 세계 1위를 달성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월 세계 선박 발주량 180만CGT 가운데 51.7%인 93만CGT를 우리나라가 수주해 지난해 같은 기간 수주비율은 4.4%보다 12배 증가했다고 했다. 지난해 10월부터 4개월 연속 수주량 1위를 지켰다.
주요 경쟁국인 중국과 비교하면 수주량은 1.6배, 수주금액은 2.2배로 수주량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수주금액을 달성했다.
산업부는 대형 컨테이너선(1.2만 TEU 이상) 8척과 VLCC(20만DWT 이상) 2척, LNG선(174㎦ 이상) 2척 등 세계 고부가가치 선박 발주량을 모두 수주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또 최근 운임 강세로 컨테이너선이 발주량(90만CGT)이 늘어난 상황에서 2020년 코로나19로 지연된 선박발주 회복과 최근 물동량 증가로 상반기 컨테이너선 발주량 확대 추이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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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는 1월 우리나라 컨테이너선 수주 비중이 51%(46만CGT)인 점을 고려할 때 상반기 국내 수주량은 양호할 것으로 내다봤다.
산업부는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세계 1위를 수성할 수 있도록 미래선박인 스마트 선박 및 친환경 선박 신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친환경 선박 기술개발 지원을 지속하면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 한국형 야드 개발에도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