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조선업이 올해 첫 성과로 1월 선박 수주량에서 세계 1위를 달성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월 세계 선박 발주량 180만CGT 가운데 51.7%인 93만CGT를 우리나라가 수주해 지난해 같은 기간 수주비율은 4.4%보다 12배 증가했다고 했다. 지난해 10월부터 4개월 연속 수주량 1위를 지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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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경쟁국인 중국과 비교하면 수주량은 1.6배, 수주금액은 2.2배로 수주량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수주금액을 달성했다.
산업부는 대형 컨테이너선(1.2만 TEU 이상) 8척과 VLCC(20만DWT 이상) 2척, LNG선(174㎦ 이상) 2척 등 세계 고부가가치 선박 발주량을 모두 수주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또 최근 운임 강세로 컨테이너선이 발주량(90만CGT)이 늘어난 상황에서 2020년 코로나19로 지연된 선박발주 회복과 최근 물동량 증가로 상반기 컨테이너선 발주량 확대 추이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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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는 1월 우리나라 컨테이너선 수주 비중이 51%(46만CGT)인 점을 고려할 때 상반기 국내 수주량은 양호할 것으로 내다봤다.
산업부는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세계 1위를 수성할 수 있도록 미래선박인 스마트 선박 및 친환경 선박 신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친환경 선박 기술개발 지원을 지속하면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 한국형 야드 개발에도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