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는 26일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시운전을 위한 세계 최초 'STS(선박 간) LNG 선적 실증 테스트'를 수행했다고 밝혔다.
가스공사는 그동안 LNG 운반선에 대한 화물창·기기 검증을 위해 조선소에서 인천·평택·통영 등 생산기지까지 이동해 LNG 선적을 시행해왔다. 동절기 도입 LNG 하역 업무와 신규 건조 LNG선 증가로 인해 일정 확보와 운항비용 문제 등 여러 어려움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이에 공사는 대우조선해양과 현재 건조 중인 17만4천세제곱미터(㎥)급 LNG 운반선에 대한 STS LNG 선적을 논의했다. 이어 통영·제주기지를 오가는 'SM JEJU LNG 2호'를 활용해 옥포조선소에서 실증 테스트를 진행했다.
공사는 한국선급·대우조선해양·대한해운과 위험성 분석, 절차서·장비 설치 등 사전 준비 작업을 마무리하고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사흘간 STS LNG 선적 전 과정을 안전하게 진행했다.
제주 2호선은 24일 통영기지에서 LNG를 싣고 옥포조선소에 입항해 시운전선을 대상으로 LNG 호스 연결, 가스 치환·냉각, LNG 약 2천톤 선적을 거쳐 26일 STS LNG 선적 작업을 마쳤다. 시운전선은 약 2주간 해상 시운전 후 잔여 LNG 환입을 위해 다음달 6일경 통영기지에 입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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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는 이번 테스트를 통해 친환경 선박용 연료인 LNG의 선박간 이송에 대한 국내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동절기 도입물량 증가로 인해 발생하던 시운전선 터미널 이용 부담을 완화할 방침이다. LNG 운반선 적기 인도 등 다양한 효과가 나타날 전망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내년 설립할 자회사의 LNG 벙커링 사업에서도 STS 운영 노하우와 기술적 안전성 검증을 국내 최초로 확보한 데 의미가 있다"며 "국내 LNG 벙커링 사업 활성화, 대기환경 개선, LNG 추진선 발주 증가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