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이 이커머스 업체들의 납품 대금 지급 기한을 30일 이내로 앞당기는 내용을 골자로 한 법안을 발의하면서 상품 대금 지급 기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부 이커머스는 대금 지급 기한을 정산 완료까지 길게는 60일 정도까지 두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설을 앞두고 대금 정산을 빠르게 진행하는 유통 대기업을 두고 이익공유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해, 이커머스 기업들 또한 긴장하는 모양새다.
정산 주기 단축은 이커머스 경쟁에 불을 지피는 또 하나의 요소가 될 수 있어 업계 내에서도 정산주기 단축을 위한 움직임이 가속화될 수도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있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와 11번가, 이베이코리아는 빠른 정산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정산주기를 단축하고 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지난 해 11월 시작한 ‘스마트스토어 빠른정산’ 서비스의 정산주기를 기존보다 하루 더 단축하며, 배송완료 익일 판매대금의 90%를 무료로 정산하고 있다.
정산기간을 단축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네이버파이낸셜이 자체 구축한 데이터 기반의 위험탐지기술(FDS:Fraud Detection system)이 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활용 중인 FDS는 ▲사업 지속기간 ▲매출 및 구매고객 변동률 등 거래 변동성 ▲불량판매자 ▲자전거래 ▲반품률 ▲비정상거래 등 거래의 위험성을 평가해 판매자 중 ‘블랙리스트’를 선별한다. 3개월 연속 거래액 100만원 이상, 반품률 20% 미만 국내 사업자 중 FDS에서 ‘블랙리스트’로 판별되지 않은 경우, 빠른정산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이에 해당하는 사업자는 약 7만여명으로, 사실상 요건에 해당하는 SME 가운데 정직하게 사업을 운영한 대부분이 빠른정산을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더 많은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들이 자금회전 걱정 없이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빠른정산 이용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11번가는 주문 당일 발송한 판매자에게 빠른배송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오늘발송’ 서비스에 등록된 상품을 당일 발송한 경우, 배송완료 다음날 정산금액의 90%를 먼저 정산해주는 방식이다. 지난 해 12월, 정산금을 70%에서 90%로 상향하고, 빠른정산 대상자 선정조건을 판매자 회원 가입기간 최소 6개월에서 3개월로 단축하는 등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가입기간동안 '판매자 평점 3가지 항목 90점 이상'이면 빠른정산을 받을 수 있다.
11번가 측은 "판매자들의 원활한 자금흐름에 도움을 주는 ‘빠른정산’ 서비스도 계속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 주문 ‘당일’ 발송하는 판매자에게 배송완료 다음날 정산해주는 무료 서비스로, 지난달부터 정산 금액 비율을 90%까지 상향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베이코리아 또한 자사가 운영하는 이커머스 플랫폼인 지마켓과 옥션 등에서 빠른 정산 서비스를 진행한다. 이베이코리아는 구매가 확정된 다음날 판매대금을 지급하고, 고객이 구매를 확정하지 않아도 배송 완료 후 7일 이후 2영업일내 대금은 정산돼 판매자에게 지급된다. 게다가 배송시간이 빨라진 스마일배송의 출시 덕분에 정산시간은 더 빨라졌다.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스마일배송은 상품 출고일 기준 다음 영업일에 바로 판매자 대금이 지급되는 빠른 정산으로 특히 중소규모 판매자 자금회전에 큰 도움을 준다"고 평가했다.
반면 쿠팡이나 티몬, 위메프 등은 빠른 정산 서비스보다는 선정산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판매자 편의를 돕고 있다. 이는 이커머스 플랫폼사가 은행권이나 P2P 업체와 제휴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인데, 판매자가 수수료를 부담하면 판매대금을 선지급해주는 일종의 단기 대출 계약이다.
업계에서는 빠른 정산과 관련 상반된 의견이 나오고 있다. 각 회사마다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대금 기일을 법적으로 30일 이내로 정하는 것은 업계 현황을 잘 알지 못하는 것이라는 의견과 소상공인과 함께 상생하기 위해서는 확대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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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한 관계자는 "빠른 정산을 위한 법은 소비자보다 판매자만 생각한 법안이라고 할 수 있다"며 "회사마다 특성이 다르고, 운영하는 특성이 다른데 일괄적으로 30일 이내로 만드는 것은 무리라고 본다"고 꼬집었다.
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대부분의 판매자들은 하나의 이커머스 채널만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움직임을 통해 이커머스 플랫폼 옥석이 가려질 수도 있다"며 "앞으로 빠른 정산 움직임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