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서 '아시아인' 검색하면 성인 콘텐츠로 판단

홈&모바일입력 :2021/02/05 14:11

애플이 자녀보호 기능인 스크린 타임의 ‘성인용 콘텐츠 제한’ 옵션이 활성화 된 아이폰에서 영어로 ‘아시아인(Asian)’을 검색하면 차단하는 조치를 실행하고 있다고 영국 매체 인디펜던트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진=씨넷

최신 iOS14 운영체제를 설치한 아이폰 사용자 중 부모가 스크린 타임 기능의 콘텐츠 제한 메뉴를 ‘성인 웹 사이트 제한’으로 설정할 경우, 자녀들의 아이폰에서 ‘아시안’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차단되고 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실제로 asian을 검색하자 연결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하지만, '아시아인' 대신 '유럽인(European)', '아프리카인(African)' 등의 유사 용어를 검색하면 정상적으로 검색 결과가 나타났다.

사파리 브라우저 뿐 아니라 구글, 빙, 덕덕고, 바이두에서도 '아시아인'이라는 단어나 관련 용어 중 하나를 검색하면 해당 브라우저는 페이지가 제한돼 검색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표시한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야후로 검색하면 제대로 된 결과값이 나왔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아시안'이라는 단어와 이 단어가 포함된 '아시아 음식(Asian food)', '아시아 국가(Asian Countries)'등의 용어도 차단됐지만, 이상하게도 아시안 레스토랑(Asian restaurants)은 허용돼 일관성이 없다고 IT매체 엔가젯은 전했다.

iOS12의 스크린타임 앱 (사진=씨넷)

해당 기능은 맥OS를 실행하는 맥 컴퓨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맥에서는 '아시아인'이라는 단어가 제대로 검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인디펜던트는 2019년 말 iOS 개발자 스티븐 션(Steven Shen)로부터 이 문제를 들었다며, 그는 해당 문제를 애플 측에 보고했지만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외신들은 애플이 자녀 보호 기능을 위해 미성년자가 접근할 수 있는 단어와 차단되는 용어를 어떻게 결정하는지 알 수는 없지만, 특정 콘텐츠 제한을 시행할 경우 진행해야 하는 철저한 검증 작업을 거치지 않았다며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