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 초고속 이이피롬 'BR24H-5AC 시리즈' 개발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0/12/24 17:59

로옴이 3.5밀리초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이이피롬(EEPROM) 'BR24H-5AC 시리즈'를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로옴은 "BR24H-5AC 시리즈는 독자적인 데이터 쓰기·읽기 회로 기술을 통해 업계 초고속 3.5밀리초의 고속 쓰기(데이터 저장)를 실현한 EEPROM"이라며 "이는 일반품의 쓰기 속도 5밀리초 대비 쓰기 시간을 30% 단축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전자기기의 제조공정에서 10만대에 256킬로비트의 초기 데이터 쓰기(512회 처리)를 실시할 경우, 공장 라인 점유 시간을 약 1일 단축할 수 있다"며 "다시 쓰기 횟수도 일반품의 경우, 100만회 보증인 반면, BR24H-5AC 시리즈는 400만회 보증으로 전자기기의 장수명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로옴 'BR24H-5AC 시리즈'. (사진=로옴)

로옴은 앞으로 BR24H-5AC 시리즈의 제품군을 다양화해 자동차 및 산업기기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로옴 관계자는 "자동차·산업기기 분야에서는 안전성과 생산 이력 관리에 대한 요구에 따라 시스템 내부의 비휘발성 메모리에 시스템의 작동 이력을 기록해 보존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며 "이러한 비휘발성 메모리 중 EEPROM의 경우, 낸드플래시 메모리에 비해 가혹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데이터의 보존과 쓰기가 가능해 차량용 카메라 및 에어백, 공장 자동화 기기 및 서버 등의 높은 신뢰성을 필요로 하는 어플리케이션에서 채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 용어설명 : 이이피롬(EEPROM·Electrically Erasable And Programmable Read Only Memory)

이이피롬(EEPOM)은 전원 없이 장기간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저장(기억)할 수 있는 비휘발성 기억 장치를 말한다. 이는 기록된 데이터를 전기적으로 제거해 새로운 데이터를 재기록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