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B2B 디지털혁신 선도…선결과제는 신구 조화

구현모호 2기 ‘디지털 플랫폼기업’ 목표 1기 ‘AI 시대 디지털혁신’ 발판 삼아야

방송/통신입력 :2020/12/22 08:15    수정: 2020/12/22 08:15

KT가 2020년을 B2B 디지털혁신(DX) 선도 기업 도약의 해로 선언한 가운데, 그 선결과제로 ‘구현모호’ 1기를 성공적으로 끌어온 인사들과 2기 진용을 갖춘 새 경영진들이 신구조화를 이뤄 디지털혁신의 시너지를 낼 수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진용을 갖춘 구현모호 2기 체제가 ‘변화 속 안정’이란 평가를 받고 있지만, 통신사업의 특성상 위험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안정적 혁신을 꾀하기 위해서는 경험 많은 이들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KT에 따르면, 향후 KT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 등 이른바 ‘ABC’ 중심의 차별화 플랫폼으로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 B2C에서 B2B로 역량 확대...기업사업 전문가 필요

그동안 네트워크 인프라의 우위를 기반으로 모바일, 인터넷, IPTV 등 B2C 시장 중심 사업에 주력해왔지만, 앞으로는 이에 더해 B2B 시장으로 디지털 혁신 역량을 확장시켜 다른 산업의 혁신을 선도하겠다는 게 KT의 목표다. 즉 통신 기업에서 디지털 플랫폼기업(Digico)로 변화를 모색하겠다는 것이다.

5G로 대표되는 모바일, 그리고 초고속인터넷과 유료방송 모두 그 기반은 KT가 보유한 유선 네트워크라는 점에서 이를 발판삼아 개인고객 뿐만 아니라 기업고객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최근 4차산업혁명의 핵심으로 주목받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를 결합시켜 경쟁사들보다 한 차원 다른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것으로, 최근 KT가 기업광고를 B2C가 아닌 B2B에 집중하는 이유다.

하지만 이러한 KT의 목표를 현실화시키기 위해서는 2018년 11월 아현국사 화재를 반면교사 삼아야 지적도 있다.

당시 KT 안팎에서는 전임 CEO의 급격한 조직 및 인사가 화재의 발단이 됐다는 지적과 함께 KT의 근간이 되는 유선 분야의 전문가들이 대거 이탈하면서 사고수습에 애를 먹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가 나왔다. 대규모 구조조정과 지역본부의 광역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우를 범했다는 지적이었다.

KT가 구현모호 2기 인사에서 전체 임원수는 10% 감소시키면서도 광역본부의 임원을 16명에서 21명으로 늘리고 이중 5명을 전무급으로 높여 지역본부 위상을 강화했다는 점은 이러한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고객과 최접점인 지역본부의 책임과 권한을 높여 KT가 디지털플랫폼 기업으로 가는 손발을 강화한 것이기 때문이다.

■ KT그룹, 자회사 인적‧물적 자원 최대 자산

지난 3분기 기준으로 KT 직원 총 수는 약 2만2천여명이다. 자회사까지 포함하면 KT그룹의 직원은 6만여명에 이른다. 그 숫자뿐만 아니라 자회사들은 KT의 주요 사업들과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으며 4차산업혁명 시대에 KT가 목표로 하는 디지털 플랫폼기업을 완성시켜주는 지렛대 같은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기업들이다.

일례로, KT텔레캅은 지난해 9월 AI 기반의 ‘기가아이즈’, 같은해 12월 KT에스테이트는 노보텔 엠배서더 동대문을 통해 AI 호텔 로봇 ‘엔봇(n bot)’을 상용화 해 차별화를 꾀했다. 최근 KT가 디지털 플랫폼기업으로 나아가는데 마중물 역할을 한 셈이다. 이밖에도 금융기업인 케이뱅크는 비대면 주택담보대출 서비스 등으로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이는 지난해 KT가 AI 시대 ‘디지털혁신’ 선도를 목표로 내세웠던 성과물이고 엔터프라이즈부문으로 명칭을 변경한 기업부문과 지난해 신설된 AI/DX융합사업부문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실제, KT 기업부문의 AI/DX 분야는 코로나19란 어려움 속에서 클라우드, AI플랫폼, 스마트 모빌리티, 블록체인 등의 사업에서 지난 3분기 기준으로 전년 대비 8.1%의 성장을 이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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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구현모호 1기에서 목표로 했던 ‘AI 시대 디지털혁신’이 온전히 ‘디지털 플랫폼기업’으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이를 담당했던 핵심 인적자원들이 KT와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인적 배치가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중앙정부가 정책을 세부적인 사항까지 관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유기적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산하기관으로 하여금 실행을 맡기는 것”이라면서 “기업에서도 자회사와 단순히 종속관계가 아니라 동행해서 발전하기 위해서는 그룹의 사업 방향을 이해하고 이행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연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