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콘진원)은 21일 2019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통계와 동향을 정리한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2019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9% 증가한 15조5천750억 원으로 집계됐다. 수출액 또한 66억5천778만 달러(약 7조7천606억 원)로 전년 대비 3.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콘진원은 2020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17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였으며 당분간 게임산업은 높은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2019년 모바일게임 매출액은 7조7천399억 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49.7%를 차지했다. 이어 PC게임 매출액은 4조8천58억 원(점유율 30.9%), 콘솔게임 매출액은 6천946억 원(점유율 4.5%), 아케이드게임 매출액은 2천236억 원(점유율 1.4%)을 각각 기록했다.
PC 게임을 제외한 모든 게임 플랫폼의 매출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 모바일 게임, 아케이드 게임, 콘솔 게임 매출은 각각 전년 대비 16.3%, 20.6%, 31.4%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다만 PC 게임 매출은 전년 대비 4.3% 감소했다.
2019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5.0% 증가한 1천864억 9천100만 달러로 나타났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은 6.2%로 상위 10개국 중 미국, 중국, 일본, 영국에 이어 5위를 기록했다.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게임의 점유율은 12.5%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모바일게임의 점유율은 9.1%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2019년 한국 게임산업의 수출액 규모는 전년 대비 3.8% 증가한 66억5천778만 달러(약 7조7천606억 원)에 이르렀다. 수출액 비중은 중국(40.6%), 동남아(11.2%), 일본(10.3%), 대만(9.8%), 북미(9.1%), 유럽(6.0%), 홍콩(4.7%)의 순서로 나타났다. 수입액 규모는 전년 대비 2.5% 감소한 2억9천813만 달러(약 3천475억 원)로 집계됐다.
특히 한국 게임산업은 2019년에 약 64억 달러 규모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2019년 우리나라 전체 무역수지 흑자(389억 달러)의 약 16% 비중에 해당한다. 제조업이나 IT산업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게임산업이 수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국내 게임기업과 게임 유통업소 등에 대한 설문조사와 분석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정보들이 담겨있으며, 게임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콘진원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