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스프·성균관대, 'OLED 디스플레이용' 유연 플라스틱 소재 개발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0/12/18 09:59    수정: 2020/12/18 10:22

바스프와 성균관대가 플렉시블 OLED 디스플레이에 사용할 수 있는 유연 기판 기술을 개발했다.

18일 바스프는 바스프 아태지역 전자연구소와 성균관대 화학공학과 연구팀이 협력해 유리 기판 수준의 투명도와 열팽창계수를 갖는 플라스틱 기판 소재 기술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바스프 전자연구소와 성균관대는 황화아연 입자 위에 산화규소를 코팅하는 방식으로 고분자 초내열 플라스틱 소재인 '폴리에테르설폰'의 굴절률을 유지하고, 90% 이상의 복합필름 투명도를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관련기사

바스프와 성균관대학교가 협력해 개발한 OLED용 플라스틱 유연 기판 소재. (사진=바스프)

이번 연구 결과는 재료과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 인터페이스'의 표지논문(2020년도 12월호)으로 선정됐으며, 연구팀은 OLED 디스플레이용 플라스틱 유연 기판 상용화를 위한 후속 연구에 착수했다.

신동렬 성균관대학교 총장은 "대학과 기업에서 혁신의 상징인 양 기관의 협력에 의한 첫 실용화 공동연구의 성과로, 전 세계 대학들이 추구하는 글로벌 산학협력의 최우수 모델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전했다.

☞ 용어설명 : 열팽창계수

열팽창계수란 온도 변화에 따라 물질이 늘어나고 줄어드는 척도를 계수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

☞ 용어설명 : 플렉시블 OLED 디스플레이

플렉시블(Flexible)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는 종이처럼 얇고 유연한 기판을 통해 손상 없이 화면을 휘거나 구부릴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