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랩스, '팜모닝' 누적 회원 농가 1만개 돌파

작물 시세 정보·이커머스 판매 대행 효과

컴퓨팅입력 :2020/11/26 08:15

그린랩스가 자사의 데이터농업 서비스 ‘팜모닝’이 누적 회원 농가 수 1만개를 돌파했다고 25일 밝혔다.

그린랩스가 지난 7월 출시한 팜모닝 앱은 작물 생산부터 유통까지 농업 전반에 필요한 서비스들을 제공한다. 팜모닝은 무료 서비스를 공개한지 120여일 만에 누적회원 1만 농가를 달성, 농민 필수 서비스로 성장했다.

팜모닝은 ▲농장 주변의 실시간 날씨와 시•일•주 기준의 일기예보, 그리고 일출•일몰, 이슬점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농사날씨' ▲공영 도매시장의 재배작물 등급별 시세정보를 제공하는 '경락시세' ▲주요 작물의 재배력 정보, 비료와 농약 등 농자재 정보를 알려주는 '농사사전' ▲주요 농작물의 온•오프라인 유통 대행 및 구매자와 판매자의 작물 판매를 중계하는 '농산물 거래소' ▲다양한 농자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농자재 상점' 등으로 구성됐다.

팜모닝

특히 농민의 호응이 가장 높았던 서비스는 경락시세다. 작물별, 시장별, 기간별 시세추이 정보를 농가 맞춤형으로 제공해 관심 농작물의 시세정보를 바로 확인, 일일이 찾아봐야 했던 번거로움을 없앴다. 또 팜모닝 회원농가의 피드백을 적극 수렴하여 농산물 1천100여개, 축산 120여개 품종으로 시세정보를 확대하고 도매시장별 작물 등급에 따른 평균가, 최고가, 최저가로 상세 제공하는 등 다품종과 등급별 시세 현황으로 농가의 만족도를 높였다.

아울러 도매출하 대행 등으로 농민의 고민을 덜어주고 주요 농작물의 대형 이커머스 판매 대행,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산지직거래 등 유통판로 차별화를 실현한 것도 회원 확보에 기여했다. 농민이 직접 이커머스 사이트를 운영하기에는 마케팅부터 CS까지 어려운점이 많은데 이런 진입장벽을 낮춰 네이버, 쿠팡, 티몬 등에서 입점 및 판매를 지원하고 있다. 또 농가 작물별 라이브커머스를 기획•진행하여 산지직송의 제철식품을 소비자에게 판매, 농가의 수익증대를 도와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관련기사

작물 생산에 필요한 농자재를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농자재 상점은 이달부터 처음 선보였다. 스마트팜 솔루션 외에도 비료, 작물 영양제, 농기구 등 작물의 생육상태에 따라 적합한 농자재를 바로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신상훈 그린랩스 신상훈 대표는 “최근 프로토콜 경제가 화두로 부상한 가운데, 그린랩스는 농업분야에서 기업이 아닌 농민 중심에서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팜모닝 서비스로 해결하기 위해 시도했던 노력들이 농민 호응을 얻는 촉진제가 됐다”며 “향후에도 농민, 생산자 중심의 서비스와 혜택에 주안점을 둔 농업혁신에 앞장서며 프로토콜 경제를 실현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