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네오텍, CDN 사업 20주년 기념 이벤트 진행

컴퓨팅입력 :2020/11/03 09:30    수정: 2020/11/04 14:58

GS네오텍(지에스네오텍)은 콘텐츠전송네트워크(CDN) 사업 20주년을 맞았다고 30일 밝혔다. 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

GS네오텍은 미국에서 CDN 첫 상용 서비스가 시작한 이듬해인 2000년 국내에서 CDN 사업을 시작했다. 글로벌 1,2위 기업이 차례로 국내에 진출해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도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과 신속한 사후 관리로 두각을 나타냈다.

CDN은 인터넷에서 동영상, 이미지, 어플리케이션 등 컨텐츠를 복잡한 인터넷 연결망 내에서 빠르고 안정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네트워크를 일컫는다. 

CDN 사업 20주년을 맞은 GS네오텍(이미지=GS네오텍)

국내 인터넷은 1990년대 중반 서비스 시작 후 2002년 초고속 인터넷 1천만 가구를 돌파하는 등 보편화 했는데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컨텐츠 트래픽을 처리하기 위해 일찍부터 CDN이 도입됐다. 

온라인 대작 게임이 이용자수 1천500만 명을 넘나들 정도로 성장하고 온라인 쇼핑도 2005년 10조원에서 지난해 130조 원으로 증가한 데는 CDN 기술의 뒷받침이 있었다.

GS네오텍은 스마트폰 보급과 UCC, OTT, 게임 등 컨텐츠 시장 급성장에 맞춰 미디어 전송에 대한 투자를 진행해 급성장 했다. 김연아 선수 참가 동계 올림픽, 월드컵 경기, 국내 프로야구 경기 중계 등도 GS네오텍 CDN을 통해 이뤄졌다.

모바일이 주류가 되고 코로나19로 인터넷을 활용한 언택트 경제가 활성화하면서 국내 트래픽 매년 크게 늘고 있는데 대부분을 GS네오텍이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현재 주요 미디어를 비롯한 방송사 뿐만 아니라 국내 1위 포털, OTT, 게임, 이커머스, 교육 등 다양한 산업군에 속한 리딩 브랜드 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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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기정 GS네오텍 대표이사는 “CDN 사업 20주년을 맞은 올해, 시장점유율 1위를 꾸준히 지켜온 비결은 그동안 고객 중심으로 동반성장 해온 결과”라면서 “경쟁력 있는 클라우드 관리 사업과 함께 시너지를 내 고객의 니즈에 세심하게 귀 기울이고 이를 실현하는 파트너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DN 사업 20주년 이벤트는 6일 금요일부터 3주간 GS네오텍 페이스북에서 진행한다. 퀴즈 참여 형식으로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다. 이벤트 참가자 및 퀴즈 정답자에게는 소정의 경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