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정당·자산규모 증명"...블로코, 소셜DID 서비스 CCCV 출시

컴퓨팅입력 :2020/10/30 09:54    수정: 2020/10/30 10:02

블록체인 기술 전문업체 블로코는 온라인에서 사용자의 신원을 증명할 수 있는 분산신원증명(DID)서비스 CCCV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CCCV는 ‘실지 명의’로 대표되는 각종 인증과 신분증 대체에 집중했던 기존 DID와 달리, 학력·자산·온라인 창작물 저작권 등 다양한 신원정보를 다루는 것이 특징이다.

블로코는 사칭 계정으로 인한 피해 등 온라인 상에서 사용자의 신원을 증명할 필요성이 꾸준히 증가해오고 있는 상황에 따라 이번 서비스를 출시했다.

블로코가 소셜 DID 서비스 CCCV를 출시했다.

CCCV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신원 정보를 인증해 배지 형태로 표시한다. 정보 인증 과정은 블록체인에 기록되며, 이를 통해 백엔드에서만 이뤄졌던 신원 인증을 누구나 보고 믿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관련기사

CCCV를 통해 학력은 물론, 자산과 정당 지지 여부 등 ‘나’를 이루는 다양한 속성을 증명할 수 있다. 또, 블록체인에 기록된 원 창작물의 타임스탬핑(시점 확인)을 통해 온라인에 공유한 사진이나 영상, 문서 등에 대한 저작권을 주장할 수도 있다. 이렇게 축적된 폭넓은 신원 정보는 API/SDK 형태로도 제공돼 다른 서비스에서도 바로 활용될 수 있다.

블로코의 소비자 대상(B2C) 비즈니스 자회사 블로코XYZ의 김경훈 대표는 이와 관련해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가지 서비스를 사용하며 여러 신원 정보를 활용하지만 기존 DID는 각종 ‘증’을 대체하는 것에만 집중해왔다”며 “CCCV는 훨씬 다양한 신원 정보를 인증하고 온라인에서 ‘나’를 증명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