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빅데이터 기업 바이브컴퍼니, 코스닥 상장

다음 사내 인큐베이팅으로 출발…플랫폼 '소피아' 운영

컴퓨팅입력 :2020/10/28 15:22

인공지능(AI)·빅데이터 전문기업 바이브컴퍼니가 28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바이브컴퍼니는 2000년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사내 인큐베이팅으로 출발,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서비스를 연구 개발하기 위해 독립한 회사다. 바이브컴퍼니로 사명을 바꾸기 전 사명은 다음소프트였다.

회사는 인공지능∙빅데이터 플랫폼인 ‘소피아’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썸트렌드' ▲AI 기반 문제해결 솔루션인 'AI 솔버' ▲세계 최초 인공지능 리포트 'AI 리포트' ▲비대면 전문 상담 서비스 'AI 에이전트'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플랫폼으로 25개 업종의 425개 고객사를 확보했다.

바이브컴퍼니 임직원들이 코스닥 시장 상장을 기념하고 있다.

특히 국내 최대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썸트렌드의 경우 시잠 점유율 27%를 차지하며 삼성전자 등 대형 고객사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등 다양한 산업군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실 세계 사물을 가상으로 구현한 '디지털 트윈' 기술을 가지고 지난 2019년 세종, 부산 디지털 트윈 마스터 플랜 및 시범 시스템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현재 LH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 및 광양시 스마트 도시 구축 사업 등 굵직한 사업들을 진행 중으로 향후 글로벌 사업 파트너를 확보해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을 마련할 계획이다.

바이브컴퍼니의 연 평균 매출액은 11.2%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 2년 이상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장기 고객사의 경우 2019년 기준 매출 비중이 약 79%에 달해 안정적인 매출액을 확보하고 있다. 올해 9월 기준 수주 금액은 전년동기 대비 153% 증가한 466억원을 달성해, 올해말 매출액도 지난 해 대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송성환 바이브컴퍼니 대표는 "바이브가 수요예측과 청약에서 모두 높은 경쟁률을 올리는 등 많은 이들에게 사업 경쟁력을 인정받은 만큼, 기존 사업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기존 사업을 구독형 서비스로 확장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바이브는 지난 국내외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1천221.45대 1, 공모 청약에서는 1천266.2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공모가 희망밴드 상단인 2만8천원에 최종 공모가를 확정한 바 있다.

주가는 이날 오전 한때 최고 4만2천400원까지 올랐다 오후 3시경 3만1천원대까지 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