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삼성서울병원이 비대면 상담 창구 구축을 위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챗봇을 도입했다고 26일 밝혔다.
삼성서울병원은 업무 효율화를 위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챗봇을 도입하고 비대면 상담 창구를 마련했다. 해당 챗봇 설계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챗봇 컴피턴시 파트너인 인포뱅크가 맡았다.
삼성서울병원 챗봇은 환자에게 보다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도록, 상담 시작 시 환자가 현재 치료 받고 있는 부위를 먼저 선택하고 질문하는 방식으로 대화가 설계됐다.
예를 들어 위암 치료 중인 환자가 챗봇 상담을 시작할 때 ‘위’에 대한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궁금한 부분을 질문하면, 다른 치료 부위에 해당하는 답변보다 훨씬 더 적합한 내용으로 신속하게 안내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방문 교통 수단 및 입원 안내, 제증명 서류 등 고객센터로 자주 묻는 질문들도 챗봇으로 응대하도록 했다. 병원 이용 안내와 건강관리 정보를 담은 안내 동영상도 챗봇을 통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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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챗봇에는 네이버의 노하우가 축적된 대화 모델링 엔진이 적용됐다. 한국어에 특화된 자연어 처리 기술로 자연스러운 대화 연결이 가능하고, 챗봇을 사용하면서 쌓은 데이터를 통해 지속적으로 대화 모델이 개선된다는 설명이다.
네이버클라우드 류재준 의료 클라우드 이사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완성도 높은 챗봇 솔루션을 도입하면 별도의 고객센터 시스템 개발 구축을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며 “챗봇 외에도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는 비대면, 원격 의료를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들이 있어, 지금도 다양한 의료기관들과 협업하여 의료 산업의 언택트화를 지속적으로 실현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