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가 매년 소비자가 산업별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는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오피스 소프트웨어(SW)부문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12일 밝혔다.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한컴은 한국에서 자국어 오피스SW인 한컴오피스로 30%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한컴은 오랜 기간 마이크로소프트(MS)와 경쟁하며 국내 시장을 지켜온 기술력을 기반으로 ‘PC-모바일-웹’에 이르는 풀오피스 라인업 구축에 성공했다.
한컴의 웹오피스 기술은 미국 아마존웹서비스(AWS)의 글로벌 B2B 서비스인 ‘워크독스’에 탑재됐으며 미국, 일본, 호주 등 9개국에서 이용하고 있다. 한컴은 AWS를 통해 검증받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네이버 ‘웨일브라우저’ 및 NHN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 등에도 웹오피스 기술을 공급한다.
최근엔 재택근무와 온라인 개학으로 집에서 문서 작성을 해야 하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SW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 접속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문서편집이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웹오피스가 대안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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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로 18회를 맞은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매출액과 시장점유율, 언론보도를 통한 브랜드 기초 자료조사를 기준으로 후보 브랜드를 정하고, 소비자 평가단의 현장투표와 온라인 조사, 학계 및 산업계 브랜드 전문가로 구성된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최종 선정한다.
한컴 관계자는 “소비자가 직접 선정하는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경쟁 후보였던 MS를 제치고 2년 연속 선정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며 “30여 년간 축적한 SW기술력을 기반으로 그룹이 보유한 드론, 로봇, 블록체인 등 신사업에서도 한컴 브랜드를 적극 활용하여 ICT융복합 기술의 대표 브랜드로 가치를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