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올해의 브랜드 대상 SW부문 1위

2년 연속 1위…경쟁후보 MS 제쳐

컴퓨팅입력 :2020/10/12 17:39

한글과컴퓨터가 매년 소비자가 산업별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는 ‘2020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오피스 소프트웨어(SW)부문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12일 밝혔다.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한컴은 한국에서 자국어 오피스SW인 한컴오피스로 30%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한컴은 오랜 기간 마이크로소프트(MS)와 경쟁하며 국내 시장을 지켜온 기술력을 기반으로 ‘PC-모바일-웹’에 이르는 풀오피스 라인업 구축에 성공했다.

한컴의 웹오피스 기술은 미국 아마존웹서비스(AWS)의 글로벌 B2B 서비스인 ‘워크독스’에 탑재됐으며 미국, 일본, 호주 등 9개국에서 이용하고 있다. 한컴은 AWS를 통해 검증받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네이버 ‘웨일브라우저’ 및 NHN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두레이’ 등에도 웹오피스 기술을 공급한다.

한글과컴퓨터그룹 로고

최근엔 재택근무와 온라인 개학으로 집에서 문서 작성을 해야 하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SW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 접속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문서편집이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웹오피스가 대안으로 꼽힌다.

관련기사

올해로 18회를 맞은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매출액과 시장점유율, 언론보도를 통한 브랜드 기초 자료조사를 기준으로 후보 브랜드를 정하고, 소비자 평가단의 현장투표와 온라인 조사, 학계 및 산업계 브랜드 전문가로 구성된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최종 선정한다.

한컴 관계자는 “소비자가 직접 선정하는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경쟁 후보였던 MS를 제치고 2년 연속 선정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며 “30여 년간 축적한 SW기술력을 기반으로 그룹이 보유한 드론, 로봇, 블록체인 등 신사업에서도 한컴 브랜드를 적극 활용하여 ICT융복합 기술의 대표 브랜드로 가치를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