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인텔리전스가 유센에 사물인터넷(IoT) 관리 플랫폼 ‘네오아이디엠’을 공급한다고 22일 밝혔다.
유센은 일본의 매장 음악(BGM) 공급 서비스 기업으로 일본에서 케이블과 위성, 인터넷 등 다양한 통신망을 활용해 미용실, 약국, 마트, 편의점, 식당, 커피숍 등 약 75만개 점포에 음악 공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유센은 매장 음악 공급 서비스에만 머무르지 않고, 한컴인텔리전스의 네오아이디엠을 활용한 IoT 서비스 ‘유센 IoT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점포에 설치된 통신 셋톱박스, 태블릿, IP카메라 등 500만 대 이상의 IoT기기들을 연결해 무선통신, 컨텐츠 유통, 방문객 분석 서비스, 원격제어 등을 모두 제공한다.
네오아이디엠은 원격관리가 가능한 IoT 관리 플랫폼이다. IoT 표준이자 경량화된 프로토콜인 ‘LwM2M’을 기반으로 기기 관리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기들과도 유연하게 연동할 수 있어, 스마트홈, 스마트빌딩, 스마트 관제 등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한컴인텔리전스는 유센 IoT 플랫폼 서비스 출시에 앞서 유센과 1년 이상의 사전 검증을 실시했으며, 유센은 올해 9월부터 일본 전국 매장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유센 관계자는 "전 세계 여러 IoT 플랫폼들을 비교하여 최종 선정한 네오아이디엠은 IoT 디바이스 관리를 위한 안정성, 보안성, 가용성 등을 고루 갖춘 뛰어난 솔루션"이라며 "네오아이디엠 활용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욱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 및 관리가 가능해졌으며, 향후 순차적으로 적용 범위 및 기기를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한컴위드-네이버, 사설인증 사업 협력2020.09.15
- 한컴, 우주·드론 기업 '인스페이스' 인수2020.09.09
- 한컴인텔리전스, '프로세스 인사이트 코리아 2020' 온라인 진행2020.09.04
- 한컴위드, 시니어 데이케어센터 창업자금 지원 펀드 출시2020.08.31
지창건 한컴인텔리전스 대표는 “이번 수출은 세계 3대 IoT 시장 중 하나인 일본의 까다로운 기술 및 보안 검증을 통과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이번 수출을 기점으로 일본 시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장 피드백과 고객의 요구를 적극 수렴하여 일본 IoT 시장에서의 네오아이디엠 인지도를 더욱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컴인텔리전스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글로벌SW 신산업 수주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일본 현지 정보 파악 및 제품 제안 등을 진행하며, 이번 수출 성사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